태국의 대표적 음식 '뿌팟퐁커리' |
'뿌팟퐁커리'는 태국의 대표적인 음식으로 푸른 수영게와 커리향으로 고소하면서도 달콤하고 짭짤한 맛으로 유명하다.
뿌팟퐁커리는 커리를 넣어 볶은 게를 의미하며, 요리에 사용하는 푸른 수영게의 가격이 꽤 높아 비교적 가격이 비싼 요리다.
필자는 얼마 전 '뿌팟퐁커리'를 만들어 온 가족이 함께 식사를 했다. 둥근 큰 접시에 요리한 음식을 담고 서로 둘러앉아 대화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오늘은 이 맛있는 음식 '뿌팟퐁커리' 만드는 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뿌팟퐁커리 재료는 꽃게 1kg, 양파 큰 것 1개, 셀러리 3줄기, 액젓 2큰술, 굴소스 2큰술, 대파 3개, 고추 1개, 마늘 1통, 계란 5개, 커리가루 3큰술, 설탕 1티스푼이 필요하다.
뿌팟퐁커리 만드는 방법은 우선 게를 조각내고 손질하고 철저하게 세척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이어 고추와 마늘을 다지고 기름에 향이 날 때까지 볶은 다음 게살을 넣고 저어준다. 약간의 물을 추가하고 계란을 풀어 커리 가루와 섞는다. 생선 소스와 굴 소스를 넣고 재료가 잘 섞이도록 한다.
그런 다음 팬에 있는 게살 위에 계란을 붓는다. 계란이 익을 때까지 잠시 놔둔 후 볶고, 게가 익기 시작하면 색이 변하고 너무 익힌 계란은 덩어리로 뭉쳐져 있게 된다. 그 후 야채, 양파, 셀러리를 추가하면 간단한 '뿌팟퐁커리'가 완성된다.안유정 명예기자(태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