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물류단지 노동자 기자회견 모습 (사진=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 본부 제공) |
공공운수노조 대전지역본부 15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2대 총선 당선인과 대전시를 향해 물류단지 노동조건 개선 필요성을 강조하며, 현장 노동자의 요구안을 주요 입법·정책 과제로 반영할 것을 요청했다.
해당 요구안에는 물류센터 냉난방시설·환기시설 설치, 확충 의무화, 물류센터 폭염·혹한 대책 법제화, 휴게시간·휴게공간 보장, 물류센터 내 시설·안전 관리 감독 강화와 안전대책 마련, 일방적 재계약 거부 금지·블랙리스트 근절,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재도입 및 전면 확대 적용 등을 담았다.
대전시에는 물류산업 활성화 조치에 대한 제정 지출내역과 금액 정보공개, 입주사와 지자체가 맺은 MOU 및 특혜사항 투명 정보 공개, 물류단지계획심의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대한 투명성 확보·회의 결과 공개, 노동자·시민 숙의·참여활동 보장 등 감시 통제 강화를 요청했다.
노조 측에 따르면, 대전시의 유출입 물동량은 2019년 2311만 3000t에서 2031년 3332만 4000t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앞서 2023년 8월 대전은 '대전시 물류단지 개발 및 활성화 지원 조례'를 통과시키며 물류단지 인허가를 4년에서 6개월로 단축시키는 규제 완화를 추진했다. 올해는 남대전종합물류단지 내 2만 7000평 규모의 쿠팡 신선센터가 완공됐다. 이밖에 한진스마트메가허브터미널 신설 개장, 북대전종합물류단지 설립 등이 예정돼 있다.
이처럼 대전은 물류 중심 도시를 선포하며 엄청난 규모의 예산을 운용하고 있지만, 물류단지 내 노동조건에 대해서는 무대책이라는 것이다.
이날 박정훈 노조 부위원장은 "대전시가 민간기업과 손을 잡고 물류 산업에 투자했다면, 물류 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에 대한 책임도 함께 져야 한다"며 "물류 노동자들이 저 단가와 높은 노동강도, 장시간 노동으로 과속 과적 졸음운전을 하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게 된다. 대전시는 물류기업과 산업안전보건 책임을 함께 지고 기업이 안전보건조치를 잘 이행하는지 감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바름 기자 niya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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