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발대식은 위촉장 수여, 청소년 선서, 이사장 격려사, 기념촬영, 자치기구 간 교류 활동 순으로 진행됐다. 2024년 새롭게 구성된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슬기로운 동아리, 대학생 서포터즈, 청소년 명예기자단, 또래 상담연합회 등 6개 청소년 자치기구에 위촉장도 수여했다. 각 단체는 청소년 선서를 통해 향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의 성장을 다짐하고 구성원간 교류와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청소년 자치기구는 군내 초·중·고·대학생으로 구성됐다. 향후 청소년과 지역을 위한 정책제안과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 모니터링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특히 청소년참여위원회는 2023년 통합 보고대회에서 군에 제안했던 4개 정책이 모두 반영되는 실적을 거뒀으며, 우수한 활동을 통해 여성가족부 주관 최우수 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조아랑 청소년참여위원장은 "청소년 자치기구 구성원이 한자리에 모여 연합 발대식을 치르고 소통할 수 있어 의미 있었다"고 말했다. 이종필 이사장은 "이번 발대식을 계기로 청소년들이 스스로 꿈을 찾고 마음껏 펼쳐나갈 수 있도록 인프라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청양=최병환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