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새롭게 변신한 'K-뮤직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전 메시야필하모닉)'는 그동안 정부 및 지자체의 문화예술 지원금은 거의 받지를 못하고 상임 지휘자 개인 혼자서 재정마련 등으로 재정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국내 유일하게 한국음악만을 고집하며 연주활동해 오면서도 금년에도 25년간 계속 공연해오던 호국콘서트와 순국선열추모음악회를 우리의 얼과 정서가 담긴 우리 한국음악만으로 각각 연주하는 공연계획을 세웠다고 한다.
박인석 지휘자는 관현악작품을 직접 작곡하거나 편곡하는 대단한 실력가인데다가 확실한 국가관을 가지고 있는 지휘자다. 그가 작곡 편곡한 앵콜곡을 들어본 관객들은 모두 감동의 눈물을 흘리며, 연주가 끝나면 눈물 자국을 지우지도 않은 채 지휘자에게 보여주는 관객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고 했다.
또한 그가 지휘하는 음악회에는 반드시 중증장애인들을 초청하고, 또 이러한 중증장애인들은 박인석 지휘자의 음악회를 기다린다는 점에서 음악치료 효과도 있는 것 같다. 박인석 지휘자는 "음악이란 소리를 매개로 느낌, 정서, 사상 등을 표현하는 예술이며, 음악을 통해 정신적 육체적 질병까지 치료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박인석 지휘자는 25년 동안 정부 및 지자체로부터 지원금을 거의 못 받는다는 것이 필자로서도 도무지 이해가 안 간다. 그 지원금은 분명히 우리의 혈세로 조성된 재정일진데 왜 한국음악만을 고집하면서 중증장애인들에게도 객석 제공하는 등, 장애인들의 심리 치료에도 도움을 주고 있는 공연 활동에 지원금을 주지 않는다는 말인가?
서울의 어느 음대 교수와 국내 음악 평론 최고 권위자분들이 "대전지역에서만 활동하는 박인석 지휘자를 세계로 내보내어 국위를 선양하게 해야 한다"라고 평하고 있는 것을 필자도 들었다.
그가 한국음악만 고집하는 이유는, 국내 모든 시(市)예술단 모두가 지휘자 자신을 내 보이려는 듯이 서양클래식만을 연주하는데, 박인석 지휘자는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모토 아래, 약 22년 동안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한국인의 자존심 회복과 자긍심 고취를 위해 한국인의 얼과 정서가 담긴 우리 음악만을 고집하며 연주해 온다는 점이다.
필자는 그가 지휘하는 음악회를 보고 이렇게 평한 적이 있었다.
"평생 이렇게 감동을 주는 음악회는 처음 보았다. 막이 오르자 잔잔하면서 우렁찬 애국가가 흘러나오며 관객들까지도 애국가 제창을 하게 만들더니 공연의 마지막은 강한 애국심을 발현하기 위해 지휘자를 비롯한 75명의 단원들이 애국가 가사 하나하나에 방점을 찍어 힘찬 연주를 하였던 것이다.
연주하는 단원들 모두가 손놀림이 빨라졌고, 관악기에선 힘찬 멜로디가 흘러나왔다. 지휘자는 온몸으로 지휘하다가 그것도 모자라는 듯 펄떡펄떡 뛰기까지 하였다. 감상하는 약 2시간여 감동 그 지체였다. 그래 조상들에게 물려받은 이 조국을 지키고 보전하는데 모두들 동참하도록 하자."라고.
올해에도 그는 2024년 전반기 문화예술행사로서 2024 호국보훈의 달 기념하여 2002년 제2연평해전, 2010년 천안함 피격 사건, 2010년 연평도 포격 등, 서해에서 발생한 북한의 도발에 맞서 나라를 위해 목숨 바친 호국영령들을 추모하기 위해 '서해수호용사 55인 영웅들을 기억하는 대한민국' 나라사랑 호국콘서트 'K-뮤직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제46회 정기연주회'와 '잊혀져 가는 영웅을 기억하는 대한민국, 제85주년 순국선열의 날 기념 추모음악회'를, 포장마차보다 좁은 골방에서 하루 종일 우리 한국음악과 씨름하고 있다 했다.
박인석 지휘자여! 좌절하거나 실망하지 말라. 언젠가는 그대의 고집스러울 정도의 한국적인 음악회를 가장 높이 평가해 주는 음악 애호가들과 후원자들이 나올 것이기 때문이다.
김용복/평론가
김용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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