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청. |
주요 사업으로는 ▲소상공인 이차보전금 지원 ▲소상공인 신용보증보험 보증료 지원 ▲소상공인 경영환경 패키지 개선사업 ▲노란우산 공제 희망장려금 지원 ▲직업전환 소상공인 지원 ▲착한가격업소 인센티브 지원 ▲행복페이 카드수수료 지원사업 등이다.
'소상공인 이차보전금 지원사업'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 및 충북신용보증재단 도 육성자금을 대출받은 사업자들에게 대출금 이자 일부(최대 5000만 원·3%)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4년 1~3월 이자 납부분에 대해 신청을 원하는 사업자는 19일까지 금융거래확인원과 이자납부확인서를 발급받아 본인 명의의 통장 사본과 함께 군 일자리경제과를 방문해서 신청하면 된다.
'소상공인 신용보증보험 보증료 지원사업'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정책자금 및 충북신용보증재단 도 육성자금을 대출받은 사업자 중 2023년 이후 신규로 대출을 실행한 사업자에게 1년 치 보증료(담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신청을 원하는 사업자는 19일까지 보증료 납부 영수증을 발급받아 본인 명의의 통장 사본과 함께 군 일자리경제과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이는 이차보전금 지원사업과 더불어 담보력이 부족한 저신용 소상공인의 경영 자금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소상공인 경영환경 패키지 개선사업'은 더욱 실질적인 지원을 위해 기존 사업별 1개 분야만 지원했던 경영환경 패키지 개선사업을 사업별 구분을 삭제해 복수사업 지원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다.
'노란우산 공제 희망장려금 지원사업'은 소상공인의 폐업, 노령 등에 대비한 안전망을 조기 구축하기 위한 장려금으로 공제 가입 시 월 1만 원씩 1년간 지원한다.
이는 공제 가입일로부터 30일 이내 중소기업중앙회로 신청하면 되며 2023년에 소상공인 491명을 대상으로 2900여만 원을 지원했다.
'직업전환 소상공인 지원사업'은 폐업 소상공인들의 직업전환 교육 이수 시 생계비 지원과 취업 후 일정 기간 근속 시 취업장려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도 홈페이지 일자리 포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조병옥 군수는 "소상공인들의 경영 애로사항 해결과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욱 다양한 시책을 모색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음성군은 한국지역경제학회와 한국지역경제연구원이 주관한 2023년도 대한민국 지역경제대상에서 소상공인 지원 분야를 평가하는 골목경제 부문 금상(전국 3위)을 수상한 바 있다. 음성=홍주표 기자 321885@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