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0일 대전늘봄학교인 세천초에서 TJB 최승희 아나운서가 4~6학년 대상으로 교육기부를 진행하는 모습. 대전교육청 제공 |
교육부는 3일 늘봄학교 한 달을 맞아 전국 운영 현황을 공개했다.
2024년 1학기 전국 6175개 초등학교 중 2838개 학교서 늘봄학교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별로 149개 초등학교 중 대전은 45개, 세종은 53개 학교 중 25개, 충남은 413개 학교 중 119개, 충북은 255개 학교 100개 학교서 늘봄학교를 실시하고 있다. 충남은 1학기 시작 당시 118개 학교서 1개 학교가 추가됐다.
충청권 학생의 늘봄학교 참여는 전국 평균인 74.3%보다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충청권 학교 중 대기자가 있는 곳은 없으며 대전은 87.3%, 세종은 83.1%, 충남은 86.5%, 충북은 85%의 학생이 늘봄학교를 신청했다.
전담인력은 3월 29일 기준 전국 평균이 학교당 1.3명이며 지역별로 대전은 1명, 세종은 1.2명, 충남은 1.5명, 충북은 1.1명이다.
강사는 외부강사와 교원을 포함해 대전 310명, 세종 335명, 충남 1210명, 충북 883명이다. 충남은 전체가 외부 강사다.
교육부는 이날 지자체 등과 협력한 늘봄학교 우수사례도 발표했다. 부산교육청의 '학습형 늘봄프로그램' 개발 운영, 경북교육청의 토요늘봄과 마을연계 늘봄 등 지역 특색 모델이 우수 교육청 사례로 꼽혔으며 학교와 지자체가 협력한 제주형 늘봄 모델 '꿈낭'(꿈나무의 제주 방언)을 구축한 제주 아라초, 양질의 프로그램을 준비한 순천율산초, 대학과 전문기관과 협력한 대구동도초 사례가 개별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정부가 국정과제인 늘봄학교에 집중하며 대대적인 정책 홍보에 나서고 있지만 현장 교원들의 반응은 여전히 싸늘하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이날 논평을 내고 늘봄학교 한 달째 파행사례는 전혀 해결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가 발표한 학생의 늘봄학교 참여율이 기존 운영하던 돌봄교실과 방과후학교와 큰 차이가 없는 부풀리기라고 지적했다.
전교조는 "교육부는 마치 늘봄학교로 완전히 새로운 프로그램이 증가하는 것처럼 발표했으나 이는 기존 돌봄과 방과후학교를 합친 수치를 이름만 바꿔 발표한 것에 불과하다"며 "포장지만 갈아 끼운다고 새 상품이 되겠는가"라고 비판했다.
전교조는 또 "교육부는 프로그램 강사 인원이 증가한 것 자체를 성과로 내세우고 있으나 오히려 프로그램 강사 중 기존 교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늘었을 뿐 아니라 지역별 편차도 심하다"며 "지역별 편차 해소, 안정적인 강사 확보 대책은 담기지 않고 단순 인원 수 증가만을 성과로 내세우고 있어 향후 강사 확충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전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임효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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