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자료사진 |
이 시장은 1일 시청 기자실을 방문해 당일 'KTX 20주년' 행사에 참석해 윤석열 대통령을 만나 호남고속도로 지하화와 대전교도소 이전 등 두 가지 지역 현안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 시장은 2월 16일 열린 윤 대통령이 주최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를 마친 후 두 가지 현안의 필요성을 적극 어필했다. 이날 이 시장이 또 한 번 윤 대통령에게 지원을 요청한 것.
이 시장은 "대통령을 만나 대전교도소 이전과 호남고속도로 지하화 등 두 가지 지역 현안 자료를 전달하며 추가로 지원 약속을 받았다"면서 "신도시 발전에 꼭 필요한 사업으로 이 정부에서 하자고 하셨던 사업이라고 말하자. 대통령이 '지난번에 약속한 일이니 정부에서 적극 추진해 가겠다'고 답변했다"고 말했다.
호남고속도로 지하화 사업과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은 대전 신도시 발전을 위한 핵심 과제다.
호남고속도로 지하화 사업 구간은 1970년 초 도시외곽에 개통된 호남고속도로 지선이 도시가 발전·확산하면서 도심을 통과하게 돼 동서지역 단절 및 도시성장 저해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또한 도로 용량 포화 및 서울~세종 고속도로 개통에 따라 순환도로의 간선 기능 회복이 시급한 상황이다. 호남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은 이장우 시장 대표 공약으로, 호남고속도로 지선 가운데 서대전JCT-유성IC-회덕JTC 18.6㎞를 지하화한 뒤 상부 공간에 공원·상업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2조 2320억원(4차로)나 2조 7900억원(6차로)이 필요한 사업이다.
현 대전교도소 부지는 주거와 상업, 첨단산업단지 등으로 개발하는 '도안 3단계 사업' 부지 한가운데 자리를 잡고 있다. '도안 3단계 사업'이 정상 추진해야 나노·반도체 국가산단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현재 대전교도소 이전 사업은 이전 부지가 이미 수년 전 유성구 방동으로 결정됐지만, 예비타당성 조사 중간점검에서 경제성이 낮게 책정되면서 사업이 멈춰진 상태다. 사업비는 2조 8990억원이 필요한 대형사업이다. 시는 교정시설이 '국가재정법'상 예타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처럼 대전교도소 이전사업도 예타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건의하고 있다.
이 시장은 "호남고속도로를 지하화하면 지상에는 대전시 도로를 쓰고 옆에 땅을 활용할 수 있어 도시발전에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면서 "교도소 이전은 문재인 정권 시절 약속한 사업이지만 지지부진했다. 신도심 중심에 있고 재소자 인권 문제도 심각하다. 대통령에게 말씀들인 만큼 빠르게 협의를 진행하겠다. 조만간 선거 이후에 법무부 장관을 만나고, 실무 차원에서는 진행 중이다"라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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