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를 위해 시는 약 1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약 36대의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차종 및 차량 연식 등에 따라 지원금은 상이하며 배출가스저감장치 가격의 90%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신청 대상은 공주시에 사용본거지가 공주시로 등록된 배출가스 5등급 경유자동차로 정부 지원을 통해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한 이력이 없어야 하며 공주시에 지방세 및 환경개선부담금 등 체납액이 없어야 한다.
지원 사업을 통해 배출가스저감장치를 지원받은 차량은 2년간 의무 운행하여야 하며 의무 운행 기간 내 차량 말소 시 운행 기간만큼 보조금을 차등 회수한다.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 차량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5등급 차량 운행 제한 기간 내 단속 대상에서 제외된다.
사업 신청은 4월 1일부터 4월 19일까지 공주시 환경보호과로 방문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우편 및 인터넷 접수 또한 병행한다.
또, 사업절차 및 구비서류 등 세부 사항은 공주시 누리집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하거나 공주시 환경보호과(840-8529)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이호원 환경보호과장은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은 5등급 차량 운행제한 기간 내 단속 면제를 받으면서 미세먼지 배출을 감축할 좋은 기회"라며 "대기오염물질의 저감과 시민의 건강을 위해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당부했다.
공주=박종구 기자 pjk0066@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