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청 전경 |
시는 이번 시내버스 운송사업 인수인계 계약안(이하 인수인계 계약안)의 시의회 통과로, 시내버스 운영을 위한 필수사항들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는 근거를 마련했다.
이로써 지난달 효율성 향상을 위한 노선개편 실행 이후, 지연된 노선 공영화, 운영체계 전환, 인프라 구축을 주요 골자로 하는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 구축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인수인계 계약안은 채무 금액이 확정된 노선권 양도양수 금액 210억원과 중고버스 및 CNG충전소의 양도양수, 차고지와 정비소등 운영 인프라의 임대, 근로자 고용승계, 시내버스 비상 운영 6월말 연장에 대한 협력 추진 등 주요 필수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노선권 매입 비용 210억원은 대표이사나 주주들에게 배분되거나 개인 가수금 변제에 사용할 수 없는 것이며 태원·유진 대표이사에게 지급되는 것이 아니며 태원·유진 운수의 기업청산에 따른 근로자 퇴직급여 143억원 등에 최우선 사용된다.
박홍률 목포시장은 "목포형 대중교통시스템 구축은 민영버스회사가 공영·준공영 버스 회사로 혁신되는데 큰 의미가 있다. 더 이상 멈추지 않는 파업 없는 시내버스, 시 예산이 절감되는 경제적인 시내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면서 "목포형 대중교통 시스템을 시민, 시의회, 언론 등과 소통하며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목포=주재홍 기자 64306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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