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도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이용자들의 실질적인 불편 사항을 살피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투자와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중도일보는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한 천안시의 특수 시책에 대해 3회에 걸쳐 보도한다. <편집자 주>
1. 천안시, 시내버스 무정차 민원 해소 '앞장'
2. 천안시, 스마트승강장 조성으로 대중교통 편의성 '개선'
3. 천안시, 농촌 지역 이동권 보장하는 농촌 택시 '화제'
천안지역 낙후된 읍·면의 교통문화 향상을 위해 운행 중인 '광덕면 농촌 택시'가 연일 화제다.
27일 천안시에 따르면 2016년부터 광덕면에서 운영하던 마중버스를 대신해 2023년 7월부터 새로운 교통체계인 수요응답형 농촌 택시를 도입했다.
기존 마중버스는 막대한 운영비, 노선과 시간 지정으로 인한 편의성 배제, 평소 빈 버스로만 지나다니던 비효율적 운행 등 문제점 개선이 시급한 상태였다.
하지만 이번 농촌택시 도입으로 농촌 지역 대중교통의 비효율성을 개선하고 주민 교통편의를 도모함은 물론, 운영비도 절감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마중버스 2대와 현재 운행되는 농촌 택시 4대의 연간 운영비는 각각 2억3520만원, 1억6000만원으로, 30% 절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버스요금으로 자유롭게 택시를 이용함으로써, 대중교통 사각지대인 농촌 지역 시민들의 이동권이 보장됐다는 점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농촌 택시가 도입된 2023년 7월~2024년 2월까지 월평균 콜접수는 1481건이며, 탑승인원 1751명이 보편적 교통복지 혜택을 몸소 체감할 수 있었다.
시민들뿐만 아니라 정부도 여객 수요에 따른 탄력 운영으로 농촌 지역 대중교통의 고비용·저효율 구조를 개선함과 동시에 이용객 편의를 증진했다는 긍정적 평가를 내놓고 있다.
실제 농촌 택시는 비효율적인 시내버스 운행 문제를 개선했다는 점에서 2023년, 2024년 행안부의 대표적인 적극행정 사례로 선정돼 2년 연속 우수기관이라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는 농촌 택시 도입을 위해 주민들 공감을 얻고자 시행한 주민설명회와 동의 절차, 운송업계 이해관계 확립 등 시의 적극적인 행정 절차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김태종 대중교통과장은 "농촌 택시는 시 입장에서 예산 절감을, 시민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효과적인 정책이라고 생각한다"며 "광덕면에 시범 구축하며 미흡한 부분이 있겠지만, 개선을 통해 완벽한 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천안=정철희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