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전경(부산교육청 제공) |
협약식은 하윤수 부산시교육감, 류동근 국립한국해양대학교 총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이번 협약은 지난 2월 부산교육청의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에 따라 '지역산업 수요 연계 직업교육 대변혁'을 위한 세부과제 추진을 위해 체결하는 것이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지역 핵심 산업 연계 직업계고 체제 개편 추진 △직업계고 선취업·후학습 성장경로 공동개발 및 운영 활성화 △직업계고 학점제 연계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 혁신 △직업계고 학생, 교사 대상 취업 역량 강화 등 지역 밀착형 인재 양성과 취업 활성화를 위해 협력한다.
특히 (가칭)부산항만물류고, (가칭)부산해군과학기술고 설립 등 체제 개편을 통한 직업계고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협력에 나설 예정이다.
부산교육청은 지역인재 육성과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직업계고 체제 개편에 이번 협약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
하윤수 부산교육감은 "이번 협약은 직업계고 체제 개편을 통한 지역 밀착형 인재 육성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폭제가 될 것이다"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지역인재들이 부산에 정주하며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도록 지역대학들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부산=김성욱 기자 attainuk0518@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