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들은 취업에 대한 욕구가 높고, 취업을 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자격증 중 운전면허 취득에 대한 욕구가 높았고 자녀통학, 직장출·퇴근 등 운전면허 취득 필요성이 증대되었습니다.
올해 센터에서는 동행복지재단 多이룸프로그램 지원사업 선정을 통해 결혼이주여성 15명을 대상으로 「결혼이주여성의 일자리참여 기회확대를 위한 운전면허취득프로그램-레인보우 베트스 드라이버」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결혼이주여성들은 "언어적 한계와 경제적 부담으로 운전면허증 취득을 못하고 있었는데 이런 좋은 기회를 제공해 주셔서 너무 기쁘다"고 감사를 표시했습니다.
센터에서는 운전면허취득이 결혼이주여성의 취업의 기회가 확대되고 삶의 편리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여 2024년에 유성경찰서 경비교통과, 신탄진자동차운전면허학원과 연계하여 12회기 필기 시험대비반 수업 후 기능시험과 도로주행시험을 치루는 과정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대덕구가족센터는 앞으로도 결혼이민자의 안정적인 정착과 경제적 자립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자격증 취득의 기회를 제공해 사회적 관계 소통능력을 키우고 안정적인 사회 참여를 적극 지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차오준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