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 연내 첫삽 '청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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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 연내 첫삽 '청신호'

정부 1조4782억원 총 사업비 확정... 당초보다 7492억원 증액
3월 트램 차량, 6월 공사 발주 등 사업 본격화

  • 승인 2024-03-05 16:57
  • 신문게재 2024-03-06 1면
  • 이상문 기자이상문 기자
트램
이장우 대전시장은 5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획재정부로부터 대전 2호선 트램 건설 총사업비를 당초 7492억 원에서 7290억 원 증액된 1조 4782억 원으로 확정 통보 받았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은 대전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에 대한 총사업비가 확정되면서 연내 착공에 파란불이 켜졌다. 정부가 관련 총사업비를 확정해 준 만큼 트램 차량 제작 및 공사 발주를 상반기에 추진하고 올해 착공해 2028년 12월 개통할 방침이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5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기획재정부로부터 대전 2호선 트램 건설 총사업비를 당초 7492억 원에서 7290억 원 증액된 1조 4782억 원으로 확정 통보 받았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트램건설 총사업비는 2020년 기본계획 승인 당시 7492억 원이었으나, 민선 7기 사업비 대폭 증액 논란 및 유·무가선 관련 정책 결정 지연 등으로 사업추진 여부가 불확실한 상황이었다.

시는 민선 8기 출범 이후 트램 표정속도 향상, 주요 교통혼잡 구간 지하화, 도시 경관을 고려한 완전 무가선 구현 방안 등을 포함해 기본설계를 마무리한 결과 1조 4091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고, 당초 대비 크게 증가된 사업비 적정 여부 검토를 위해 지난해 4월 기획재정부 내부 심의를 거쳐 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를 받았다. 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 과정에서는 대전시 기본설계안과 함께 연축지구 700m 추가 연장, 지난해 11월 대전시에서 기업 간 기술 제안 경쟁을 통해 확정 발표한 무가선 수소트램 도입의 적정여부 등도 함께 검토됐다. 그 결과 ▲대전역 경유 및 연축지구 연장 등 일부 노선조정(총 연장 36.6→38.8km) ▲기본계획 대비 정거장 10개소 추가(총 35→45개소) 등을 비롯해 ▲서대전육교, 테미고개, 자양고개 등 일부 구간 지하화 ▲완전 무가선 수소 트램 도입 등 대전시 요청안이 모두 적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물가 상승분(2021년→2022년 4분기) 등을 추가로 반영한 결과 대전시 요청액 대비 691억 원 증액된 1조 4782억 원으로 최종 확정됐다.



시는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KDI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와 병행해 기본계획 변경 및 차량 발주 등에 필요한 사전 행정절차를 마무리한 상태다. 기본설계 이후 진행되는 실시설계는 현재 공정률 85%로 4월 중 완료될 계획이다.

앞으로 대전시는 트램 차량 제작 및 공사 발주를 순차적으로 진행해 2028년 개통 목표에 차질이 없도록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제작에 많은 기간이 소요되는 트램 차량은 무가선 수소 트램으로 이달 3월에 약 2950억 원 규모로 발주해 차량 제작사 선정 후 상반기 중 제작에 돌입할 예정이다. 건설공사는 계약과 관련된 사전 행정절차 이행 후 6월 안에 발주할 계획으로, 효율적인 공사 추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사 발주 구간을 세분화하고 전기, 통신 공사 등은 분리 발주해 다수의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KDI는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사업이 추진되면 생산유발효과 2조 4521억 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9780억 원, 취업 유발효과 1만 6145명 등이 예상되며 사업의 지리적 입지 여건으로 인해 대부분의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전망했다.

이 시장은 "단일 사업으로 7300억 가까이 증액시킨 이번 총사업비 조정 결과는 대전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사례를 찾기 어려운 성과 달성이다"라고 강조하면서 "대전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그동안 많이 지체된 만큼 신속한 사업추진으로 약속한 2028년 개통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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