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평생학습포털에 등록된 31개 단체 81명이 참여한 이번 워크숍은 학습동아리 현황을 파악하고 컨설팅을 실시하여 학습동아리의 성장을 돕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방안 모색 및 평생학습문화를 확산하고자 추진되었다.
2024년 1월 8일~1월 16일까지 공주시 평생학습동아리를 70개 단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몇 가지 두드러진 특징이 나타났다.
활동하는 회원들의 주요 연령대가 50~60대가 78%로 가장 많았으며, 직장인과 개인사업자 비율이 54%로 높게 나왔다. 평생학습동아리에서 활동하는 회원들이 경제활동을 활발히 하는 연령대로 조사되었고, 이는 운영자금과 회원 확보라는 난관에 직결된다. 한편 정기모임 장소가 없는 단체가 78%에 달하나, 주 1회 이상 모임을 갖는 단체가 전체 응답자의 70%로 나타났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전시, 공연, 강의, 발표, 봉사, 체험 등 다양한 실천 활동을 이어간다는 답변도 고무적이다.
성장 과제로는 회원간 갈등해소를 위한 소통, 운영자금 및 정기모임 장소 확보, 회원모집, 홍보 등 성장단계별 전략 찾기가 논의되었다.
3시간에 걸친 2024년 공주시 평생학습동아리 성장지원 워크숍은 공주시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학습동아리가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의미 있는 의견을 나누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다. 2024년 개인의 삶과 지역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평생학습동아리에 더 많은 관심이 모아지길 바라며, 기타 공주시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자격, 등록 절차, 공모사업 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공주시 평생학습포털을 이용하거나 평생교육과(041-840-8344)로 문의하기 바란다.
박진희 명예기자(한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