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모임은 "최근 광주광역시교육청은 관내 초등학교에 2024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 신청 현황 제출 안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내, 전체 초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문해력, 수리력 등 2개 영역의 평가를 실시하라고 각 급 학교에 요구했다"며 "맞춤형 학업성취도 평가는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만든 학력 진단 평가 시스템으로 일제고사 부활 우려를 의식해 학교나 학급 단위로 자율적으로 참여해왔는데 올해부터 책임교육학년이란 명분으로 강제 실시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광주시교육청은 맞춤형 진단을 통해 다양한 기초 실력을 보장하겠다는 입장이나 문제풀이 수업 등 학업성취도 평가 대비로 교육과정이 파행 운영되는 한편, 사교육이 더욱 팽창할 것으로 우려된다. 실제 사교육 시장에는 학업성취도평가 대비 무료 CBT 시스템이 출시됐고 시험 대비 문제집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등을 활용해 평가를 실시해 초등 저학년은 스마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아 평가의 어려움이 예상되며 수리력 평가의 경우 정답만 입력할 뿐 개별 학생의 문제풀이 방식을 확인하기 어려워 과정 중심의 평가를 실현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아울러 "초등학교 지필고사를 폐지해 교사들이 학생들의 성장에 중심을 두는 관찰과 서술형 평가 등을 실시하고,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담교사를 배치해 교육적 성과를 거두고 있음에도 학업성취도평가를 강제하는 것은 과거의 경쟁교육 방식으로 회귀하자는 취지로 읽히기 충분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학업성취도평가 강제 실시를 중단하고 개별 맞춤형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기초학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학급당 정원 감축, 교사 정원 확대 등 체감도 높은 지원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광주=이창식 기자 mediacnc@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