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남양주 전원주택에 살면서 자신의 반려견 셰퍼드 레오 이야기, 이웃집 시바견과의 에피소드, 부인이 키우던 웰시코기 첼시 이야기 등을 들려주며 객석의 반려견 보호자들 질문을 일일이 받아 친절하고 자상하게 설명해줬다.
나긋나긋하고 조리있는 목소리의 매끄러운 달변가인 강형욱 대표는 피플테리어, 마리노이즈와 같은 맹견들 이야기와 짖어대던 말티즈 이야기, 대형견 캉갈 이야기 등을 들려줬다. 또 문제행동을 보이는 강아지들에 대한 처방을 친절하고 신속하게 내려주기도 했다.
방송인과 유튜버로 활동 중인 강형욱 훈련사는 반려견들과 현장에서 겪었던 생생한 경험담을 전했다. 또 객석의 참석자들이 평소 반려동물에 대해 가졌던 궁금증을 질의응답으로 해소하는 시간도 가졌다.
개 물림 사고 등을 사례로 사람과 동물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환경을 위해서 반려견 보호자가 지켜야 할 예절과 역할 등도 소개했다. 6시간마다 하루에 4번 산책을 시켜야 되는 나라인 오스트리아와 하루에 두 번 산책을 시키는 게 법제화된 독일의 사례를 예로 든 해외 선진사례를 소개하며 "반려동물 가구 증가에 따른 관련 제도 강화와 의식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서열을 중시하는 진돗개에 비해 리트리버와 시추는 서열이 없다고 소개했다.
강 훈련사는 보신탕 금지법이 아무런 대책 없이 시행되게 되는 점에 대해서도 많은 우려를 자아내고 가슴아파했다.
보호자들의 질문 하나하나를 성심성의껏 자상하게 답변해주는 강형욱 훈련사의 성실함에 다들 감탄하고 감동받는 시간이었다.
한편 1985년생인 강형욱은 대한민국의 기업인이자 반려견 훈련사로 국내에서 가장 인기 많은 훈련사이다.
강형욱은 한국 장애인 도우미견 학교 훈련사로 1999년 입문한 뒤 호주 Australia Guard Dog Training Centre 훈련사 활동 (2005년), 일본 Masuda Dog Training 훈련연수 (2006년),호주 Melboume Pet Dog Training Center 훈련사 활동 (2012년),노르웨이 Anne Lill Kvam Hunde Skole 훈련연수 (2012년),KKC 1등 훈련사로 현재 보듬컴퍼니 대표이다.
강형욱 - 인스타그램,보듬의 채널 - 유튜브,훈련사 강형욱의 네이버 카페 보듬,훈련사 강형욱의 네이버 블로그 보듬컴퍼니 등이 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