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X 노선도. 제공=정부 관계부처 합동 |
국토교통부는 대전시와 세종시, 충북도 등 노선 경유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최초 제안서를 작성 중인 DL이앤씨 및 삼보기술단, 민자철도 전문 지원기관인 국가철도공단,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 등 공공기관이 함께하는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 거버넌스'를 출범했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1월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정부는 지방권 광역급행철도(x-TX) 선도사업으로 CTX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2028년 착공해 2034년 개통한다는 목표다. 거버넌스는 실무진 간 활발한 교류를 통해 CTX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고, 사업 추진 과정에서 돌발상황이 발생할 경우 이를 조기에 해소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거버넌스는 이날 열린 제1차 회의에서 올해 4월 민자 적격성 조사에 착수하기 위한 준비 상황을 점검했다. 국가철도공단은 공사 중 공정 및 안전관리에 대한 지원 계획을 설명하고, 민자철도관리지원센터는 CTX 수요 분석 및 법률 재무 등 사업 전 주기에 걸친 지원 사항을 발표했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창의적인 사업계획을 기획하는 민간, 사업의 주무 부처인 국토부, CTX를 이용하게 되는 지자체가 원팀이 돼 추진해야 한다"면서 "거버넌스는 우리를 하나로 묶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평균 속도 80km/h 이상의 광역급행철도를 고려하고 있다. 사업이 추진되면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충북도청~청주공항 등 주요거점을 빠르게 연결할 수 있게 된다. CTX가 완성되면 현재 대중교통을 이용해 정부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 100분 정도의 소요시간을 53분으로 절반가량(47%)으로 줄일 수 있다. 정부대전청사에서 세종청사까지는 15분, 오송역에서 충북도청까지는 13분으로 단축할 수 있다. 정부는 CTX가 충남을 거쳐 수도권(경부선 공용)과도 연결하는 방안까지 고려하고 있다. 이 사업이 추진되면 현재 진행 중인 충청권광역철도 1·2단계 사업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충청권 메가시티는 큰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민자사업에 대한 여러 우려가 있는 만큼 추진 초기 단계부터 충분한 협의가 중요하다.
충청권 지자체들도 적극적인 협조를 약속했다. 조철휘 대전시 철도광역교통본부장은 "정부대전청사역을 시점으로 하는 CTX가 조속히 개통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정부대전청사역을 대전의 교통 중심지로 발전 시키겠다"고 말했다.
류제일 세종시 미래전략본부장은 "행정수도 세종에 건설되는 최초의 광역철도인 만큼 지역 주민과 세종을 찾는 분들이 모두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토부 등과 적극 협의해나가겠다"고 했다.
강성환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CTX는 청주 도심을 통과해 청주시민의 교통편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대전·세종에서 청주공항 접근성이 높아져 청주공항이 내륙 거점공항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