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충남도에 따르면 도는 관광객 4000만명 시대를 열기 위해 2025년부터 2026까지를 '충남 방문의 해'로 설정했다.
도와 시군은 충남 방문의 해 성공적 개최와 관광객 유치를 위해 정부예산 확보 등 사전 작업에 돌입한다.
정부예산 확보 목표액은 총 13개 사업 190억 2200만원으로, 2024년도 확보액인 123억 9500만원보다 53.5%(66억 2700만원) 상향했다.
예산 확보 중점사업은 ▲글로벌 축제 육성 지원 ▲금강 관광도로 조성 ▲계획공모형 지역관광 개발 ▲열린관광 환성조성 ▲야간관광 특화도시 조성 5개 신규사업과 ▲서해안 관광도로 조성 ▲서부내륙권 광역관광개발사업 등 계속사업 4개다.
이어 충남 방문의 해 운영과 관련, 도는 올해 선포식, 팝업스토어 운영, 범도민 홍보단 출범, 충남 워케이션, 충남 투어패스, 친환경 캠핑 페스타 등 31개 사업을 추진한다.
시군은 사전에 충남 방문의 해 분위기를 끌어 올리기 위해 각종 행사·축제 등을 활용해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관내 숙박·음식점·화장실 등 청결·위생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사전 점검에 나선다. 이와 함께 시군별 먹거리, 볼거리를 연계한 차별화된 당일 및 1박 2일 관광상품을 개발해 운영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도는 지난 2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김기영 도 행정부지사와 송무경 문화체육관광국장, 시군 관광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도-시군 관광 관계관 회의를 개최, 촘촘한 협조 체계를 구축했다.
이날 김기영 행정부지사는 "내년도 정부 예산 목표액을 달성할 수 있도록 시군에서는 신규사업 발굴과 공모사업 신청에 적극 대응해 달라"며 "도에서도 사업 논리 개발, 중앙부처 방문 등 국비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충남 방문의 해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군의 협조가 필수"라며 "오늘 협의한 1시군 1특화 관광상품 개발 및 관광코스 재정비, 편의시설 개선 등 기반시설 정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도는 올해를 사전 충남 방문의 해로 설정, 본격적인 분위기 조성에 나선다. 올 한 해 동안 도는 ▲다각적인 홍보활동 전개 ▲체류형 관광 콘텐츠 발굴 ▲지역축제 육성 ▲홍보 마케팅 강화 ▲지역 특성을 살린 관광개발 사업 등을 추진한다.
또 엠지(MZ)세대 등 다양한 계층이 선호하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유튜브 숏츠, 인스타그램 릴스 등을 활용한 숏폼 공모전 등 누리소통망(SNS)을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와 팝업스토어 운영, 캠핑 페스티벌 등 오프라인 행사도 계획하고 있다.
아울러 일본, 베트남, 인도, 독일에 설치한 해외사무소를 거점 삼아 관광박람회, 설명회, 세일즈콜, 팸투어 등 국가별 특색에 맞는 마케팅을 추진함과 동시에 싱가포르, 홍콩, 유럽, 미주 등 신규시장 개척에도 나선다.
내포=김성현 기자 larcz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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