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논단] 충청권 메가시티와 '청주대전공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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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요논단] 충청권 메가시티와 '청주대전공항'

조원휘 대전시의회 부의장

  • 승인 2024-02-25 16:34
  • 신문게재 2024-02-26 18면
  • 송익준 기자송익준 기자
조원휘 부의장
조원휘 부의장
"충청권메가시티의 성공적인 안착은 수도권 과밀 해소의 시작이며 전 국토의 균형적인 발전과 국가의 잠재적 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일이다."

"550만 인구의 광역생활경제권으로 형성될 충청권메가시티는 대전시민을 비롯한 충청인들에게 재도약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희망을 줄 것이다."

'충청권 메가시티(충청권특별지방자치단체)'의 태동은 우리 대전 시민과 충청인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주고 있다. 그동안 해묵은 과제인 수도권의 과밀로 인한 당해 지역의 삶의 질과 국가경쟁력 제고는 국가적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져 왔으나, 상대적으로 수도권 집중에 따라 지방이 겪는 소외와 인구유출 등으로 인한 정체 및 쇠락은 논의의 중심에 서있지 못했다.

현재 수도권 과밀에 따른 사회·경제적 비용을 부담하는 일보다는 지방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가능한 자원을 투자하고 정책적 지원을 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점에 이견이 없을 것이다. 또한 지방이 가지는 잠재력을 발전시켜 국가 전체의 지속 가능하고 균형적인 발전을 적극 도모하고자 한다는 맥락에서 충청권 메가시티의 성공은 우리 대전시민을 비롯한 충청인들의 간절한 염원이 되었다.



반가운 소식으로 작년 하반기에 대전, 세종, 충남, 충북을 하나로 아우르는 '충청권 초광역의회'가 출범을 위한 태동을 시작하였다. 시·도별 의원 수 균등 배분에 대한 서로 다른 의견이 있어 이의 조정과 합의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이나, 이 역시 충청권 메가시티의 완성을 위한 걸림돌로 생각 되지는 않는다. 다만, 필자는 충청권 메가시티가 우리 충청인들의 긍지를 살리고 충청권의 정치·경제·사회적 영역 전반의 발전을 이끌고 재도약의 발판이 되도록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집중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

충청권메가시티의 성립과 그 성공 여부는 충청권의 단일 생활권과 경제권을 형성하는 일이라고 본다. 이를 위해 충청권광역철도(CTX) 등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여 주변 생활권을 우선 통합하는 사업이 선행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21세기 지구촌 시대의 진전에 따라 사람과 각종 물류의 이동이 하늘길로 통하고 있고, 교통뿐만 아니라 문화 등 기반 시설을 갖춘 최신식 현대화 공항을 겸비한 도시의 발달이 돋보이는 바 이를 진지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대전시는 우리나라 광역시 중 유일하게 공항이 없다. 충청권 메가시티의 성공과 발전을 이끌기 위한 대전시의 성장 동력을 찾아야 하는데, '청주대전공항'으로의 명칭변경과 혁신적 변화를 통한 완성도 높은 에어시티(Airport City)로서의 지위를 갖추는 것을 그 방안으로 제시한다.

에어시티는 공항주변에 항공을 통한 여객과 물류 운송기능에 국한하지 않고 컨벤션, 비즈니스 파크, 첨단산업, 리조트 등 기반시설을 갖추어 인근 30Km 이내에 산업과 상업 기능까지 해결하는 공항 도시를 말한다. 충청권 메가시티는 충청권의 미래 발전 동력의 원천으로 이의 출범과 완성에 이르기까지는 필연적으로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다양한 영역에서 실효성을 거둘 수 있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그런 측면에서 필자는 충청권 전역에서 충청권 광역철도 등을 통한 청주대전공항의 접근성 향상을 전제로 하여 대전이 에어시티로서의 도시 기능을 갖춤으로써 도시의 발전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는 것을 중점적으로 이야기 하고 싶다. 충청권 메가시티의 출범과 그 질적 완성을 위해서는 그 밑바탕에 대전, 세종, 충남, 충북의 지방자치단체가 뜻을 합쳐 상호 간 역량을 모아 시너지 효과를 내려는 연대가 있어야 한다. 관련 정책들에 대한 지속적인 검증과 성장을 통해 시행착오를 줄이고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야 할 것이다.

/조원휘 대전시의회 부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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