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충남도 |
충남도는 22일 국토교통부 대회의실에서 'GTX-C 노선 연장 성공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김태흠 충남지사와 박상우 국토부 장관, 김동연 경기지사를 대신해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 박상돈 천안시장, 박경귀 아산시장 등 충남과 경기 6개 기초자치단체장이 참석했다.
GTX-C 노선은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에서 수원까지 86.4㎞ 구간으로,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충남 연장은 수원부터 아산까지 75㎞ 구간으로 경기 지역이 36.5㎞, 천안 23㎞, 아산 15.5㎞ 등이며, 대통령과 도지사 공약에 포함돼 있기도 하다.
노선 연장이 완료되면, 천안·아산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1시간대 이동이 가능해 지역민 교통편의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대하고 있다.
이날 협약은 GTX-C 노선 연장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각 기관 간 협력을 약속하기 위해 모였다.
협약에선 각 기관은 GTX-C 노선 연장 사업이 본선의 개통 시기를 고려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하며, 수요 확보와 사업 추진 여건 개선, 운영 최적화 등을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각 기관은 이와 함께 긴밀한 협조 체계 구축을 통해 타당성 검증과 인허가 등 사업 절차 이행에 협력키로 약속했다.
이밖에 협약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공동으로 실무협의회를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함께 충남에선 공사 비용 지원 문제와 개통 후 수익 분배, 온양온천역에 대해서도 향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태흠 지사는 "GTX-C 연장 노선은 경부선과 장항선의 기반 시설을 활용, 적은 공사 비용으로 빠르게 건설할 수 있다. 연장 노선은 과밀화된 수도권 인구를 지방으로 분산해 국가 균형발전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연장 개통이 적기에만 된다면 충남은 원인자부담에 찬성하는 입장이나, 연장사업비 전액 지자체 부담은 문제가 있다. GTX-C 연장 노선은 국가사업으로, 충남뿐만 아니라 국가적 이득을 불러오는 만큼, '국비 건설 보조금'이 지원되어야 한다. 본선과 같은 35% 수준의 국비가 지원되는 방안을 반드시 찾아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국가 시설에 지방비가 들어가는 만큼, 개통 후 운영 수익 분배도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GTX-C 노선 연장은 많은 이해관계자가 함께 뜻을 모아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력과 긴밀한 소통을 당부드린다"며" 국토부도 지자체와 함께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내포=이현제 기자 guswp3@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