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에서는 1926년부터 1988년까지 소련 정부의 법령에 따라 나우리즈를 기념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하지만 카자흐스탄이 독립하고 2001년부터 나우리즈는 공휴일로 지정되었다. 카자흐인들에게 이 명절은 봄의 부활, 사랑의 승리, 다산, 우정의 상징이다. 나우리즈가 오기 전에 사람들은 집안과 밖을 정리하고 명절을 기리기 위해 나무와 꽃을 심는다.
나우리즈가 깨끗한 집에 들어가면 질병, 실패 및 역경이 그 집안을 지나갈 것이라고 믿는다. 나우리즈는 '봄의 탄생'이라는 뜻이다. 엄밀히 말하면 고대 동력(고대 달력)에 따른 새해이다. 나우리즈를 관대하게 맞이하면 일 년 내내 가정에 풍요와 성공을 가져올 것이라고 믿는다. 이러한 신념은 풍부한 명절 의식과 관습을 설명한다.
명절이 다가오면 사람들은 축제의상을 입고 서로 방문하며 축하와 소망을 나눈다. 축하 행사에는 광범위한 재미, 게임, 경마 및 기타 오락이 수반된다. 이 명절의 주요 의식 요리는 나우리즈 코제(Nauryz kozhe)로 물, 고기, 소금, 지방, 밀가루, 시리얼(쌀, 옥수수 또는 밀) 및 우유 등 생명의 7가지 요소를 상징하는 7가지 재료로 구성되어야 한다. 이 성분은 기쁨, 행운, 지혜, 건강, 번영, 속도 및 성장을 상징한다.
나우리즈를 축하할 때 숫자 7의 존재는 필수이다. 모두가 7개의 집을 방문하고 7명의 손님을 초대해야 한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카자흐 쿠레스(한국의 전통 씨름과 비슷한 경기), 토그즈 쿠말라크(서양 체스 게임), 크즈 쿠우(여자와 남자가 각각 말을 타고 하는 게임) 및 바이가(경마)와 같은 국가 스포츠 대회를 시청한다. 국가 전통과 의례를 대표하는 다양한 공연과 연극 장면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그들의 문화와 고국을 존중하도록 가르치며 카자흐스탄의 다양한 민족 간의 평화와 상호 이해를 보존하기 위해 노력한다. 명절에는 젊은이들이 알티 바칸(전통 그네)에 모여 노래하고 춤추며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국가 게임을 즐긴다.
아킴바이 아셈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