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 대표 |
무엇이 이렇게 만들었을까요? 인간관계가 직장 생활에 얼마나 중요한 가를 알기에 '인간관계가 답이다'란 책을 집필했습니다. 책에는 살아오면서 인간관계 유지 발전의 원칙으로 5가지를 생각했습니다.
첫째, 소중한 사람을 간직만 하지 말고 적극 표현해라. 둘째, 내 마음 속 소중한 사람 중요하지만, 그 사람의 마음 속에 내가 간직되라. 셋째, 10명의 우군은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1명의 적을 만들지 마라. 넷째, Give & Take 중요하지만, 살아가며 Give & Give & Give 하라. 다섯째, 말의 품격을 지켜라.
며칠 전, 가산디지털단지에 일이 있어 지하철로 이동했습니다. 6시 15분쯤 가산디지털단지역에 내렸는데, 내리는 것도 힘들고, 출구까지 가는 것이 무척 힘들었습니다.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몰려 움직이지 않습니다. 꽉 끼인 상태로 밀려 나가는데,
복잡하고 어수선한 상황에서 누가 저를 부릅니다. 자연스럽게 뒤를 돌아보니 같은 장소에 가는 후배입니다. 아무리 시끄럽고 복잡해도 자신을 부르는 목소리는 들리며 반응하네요. 인간관계 역시 관심과 적극 표현 아닐까요?
영혼 없는 인사의 반복, 진정성 없는 형식적인 언행에 감동 받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50대 이상 리더들은 어릴 적에 '오른손이 한 것 왼손이 모르게 하라'고 배웠습니다. 평생 직장이었기 때문에 선배와 상사들의 정이 있었습니다.
요즘 직장 생활은 삭막하다고 합니다. 하기 나름 아닐까 생각합니다. 나에 대한 진정성 있는 관심, 나를 위해주고 성장 시키려는 마음이 전해지고, 적극적으로 상사/선배/동료가 표현하면 삭막하다는 생각이 들지 않겠지요?
/ 홍석환 대표 (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