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2년 11월 25일 광주시와 대구시가 민선 8기 달빛동맹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왼쪽 강기정 광주시장./광주시 제공 |
6일 광주광역시에 따르면 광주시와 대구시의 달빛동맹은 '하늘길', '철길'을 함께 연데 이어 '산업동맹의 길'로 나아가고 있다.
영호남 지역감정이라는 두터운 벽이 존재하던 광주시와 대구시는 달빛동맹을 통해 '군공항특별법'을 이끌어낸 데 이어 '달빛철도특별법'을 통과시켰다. 이어 '남부거대경제권 구축을 위한 산업동맹'으로 나아갈 채비를 하고 있다.
달구벌(대구)과 빛고을(광주)에서 따온 '달빛동맹'은 지난 2009년 7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광주시와 대구시가 의료산업 공동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으면서 '달빛동맹'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됐다. 이후 양 시는 지난 2013년 3월 '달빛동맹 공동협력 협약'을 통해 본격적인 교류를 시작했다.
민선 8기 들어 강기정 광주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의 공조는 눈에 띄게 늘었다. 당선인 시절 두 사람은 한 TV프로그램에 함께 출연해 '영?호남 반도체 동맹', '4대 관문 공항론'을 피력하는 등 광주와 대구 중심의 지역균형발전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후 광주시와 대구시는 지난 2022년 11월 하늘길·철길·물길을 여는 '달빛동맹 강화협약'을 맺었다. 두 시장은 영?호남 상생 발전과 지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광주군공항 이전,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해 정치권과 공조하기로 했다.
마침내 지난 2023년 4월 지역민 최대 숙원인 광주군공항 이전 사업이 날개를 달게 됐다. '광주군공항 이전 및 종전부지 개발 등에 관한 특별법'이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과 함께 여야 합의로 국회 본회의를 동시 통과했다.
여기에는 군공항특별법처럼 정부와 여야를 서로 설득하는 이른바 '쌍끌이 전략'을 펴면 달빛철도특별법의 국회 통과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본 두 시장의 뚝심과 정치력, 치밀한 전략이 숨어있었다. 집권여당 대표인 윤재옥 의원이 시작과 끝을 맡고,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일극체제 해체를 명분으로 여야 협치를 끌어낸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늘길'을 함께 연 광주시와 대구시는 '철길'을 여는데 힘을 모았다. 달빛철도 노선 내 6개 시?도인 광주·전남·전북·경남·경북·대구와 정치권이 협력해 '달빛철도 조기 건설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고 나서 지난 2023년 8월 헌정사상 최다인 여야 국회의원 261명이 특별법이 공동 발의됐다. 하지만 경제 논리에 막혀 잠시 주춤거리자 강 시장과 홍 시장은 '달빛철도특별법 제정안'의 국회 통과를 촉구하는 건의서를 국회의장과 여·야 양당에 전달하고 공동입장문을 발표하는 등 정부와 정치권의 결단을 촉구하며 공조를 이어갔다.
특히 강 시장은 국회를 찾아 여야 원내대표를 방문, 달빛철도특별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요청하는 등 정치력을 발휘했다.
달빛철도가 현실화되면 광주와 대구는 1시간대로 왕래할 수 있는 이웃이 되고 1800만 영호남인의 일상을 연결해 지역활력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나아가 광주시와 대구시는 3단계인 '남부거대경제권 구축을 위한 산업동맹'으로 나아갈 계획이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대구와 광주가 함께 손을 맞잡고 지역소멸을 극복하고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 중요한 주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주=이창식 기자 mediac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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