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 대표 |
문제는 목표를 설정했는데, 성과가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참석한 임원과 팀장들은 다양한 이야기를 합니다. '잃어버린 목표'와 '부적절하고 불충분한 점검과 피드백'이라고 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많은 기업들의 회사, 본부, 팀까지의 조직 목표는 전년도 12월에 확정됩니다. 1달이 지난 지금 팀원들이 회사, 본부, 팀, 심지어 자신의 목표를 알까요? A4지 한 장을 주며 회사, 본부, 팀, 본인 목표를 적으라면 완벽하게 적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잃어버린 목표입니다.
목표가 실행되기 위해서는 목표 점검을 위한 발표와 피드백을 위한 면담이 매우 중요합니다. 작년 12개월 동안 직속 상사로부터 자신의 업적과 역량에 대해 1 : 1로 별도 회의실에서 점검과 피드백을 몇 번 받았나요? 팀원들 전체 모여 각자 목표 대비 업적과 역량에 대해 몇 번 발표를 했나요? 업적과 역량에 대한 목표도 없고, 점검과 피드백도 없고, 평가 결과도 모른다면, 이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성과를 창출할 수 있을까요? 회사의 성장과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첫째, 회사의 미션과 비전이 분명해야 합니다. 둘째, 전략에 따른 목표(실행 과제)가 전 조직과 구성원에게 내재화 되어야 합니다. 셋째, 목표에 대한 실행계획이 월별 결과물 중심으로 명확하고 넷째, 최소한 월별 목표 대비 업적과 실적이 점검과 피드백 되어야 합니다.
조직만 그럴까요? 멘티들에게 2024년 목표 10가지를 작년 말 다 정하라고 했습니다. 1월 말 멘티 전원에게 목표 대비 1월 실적을 전부 적어 전송하라고 했습니다. 월별 결과물이 없거나, 목표는 있되 일부는 손도 대지 않았습니다. 1월부터 실행을 하지 않은 수 많은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회사나 개인은 못한 이유가 아닌 실행만을 기억해야 합니다.
2월, 목표를 재 점검하고 실행하여 성장과 성과 창출 이끄세요.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