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가족지원센터 2024 다문화가정 부모교육 |
이번 다문화가정 부모교육은 저서 '엄마표 소통레시피', 현재 KBS1라디오'교육을 말합시다', TBS서울 '자기주도학습상담'생방송 출연, 방송통신대 교수, 관계분석전문가, 소통관리 전문가소통문화 교육협회 대표(최숙희 교수)가 검사 도구를 활용하여 부모-자녀의 욕구를 분석하고 가정환경에 따른 맞춤형 소통전략 및 부모 역할을 제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군내 다문화가정 부모 19명이 참여했으며, 프로그램의 순서는 부모, 자녀, 가족 욕구 강도검사 진행한 후 검사결과에 따라 갈등상황, 문제 상황의 원인 분석하고 부모와 자녀의 관계분석, 가족 간 관계분석 이야기 나누고, 자녀의 상황에 따른 맞춤형 솔루션 제공, 자녀의 상황에 맞는 부모 역할제시, 가족 간 공유 및 소통방법 제시하는 소통의 시간을 지는 것으로 이어졌다.
청소년성장지원프로그램 다문화가정 부모교육에 참가한 19명 부모님들은 모두 "자녀를 이해하고 또한 저 사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고, 유익하고 흥미로운 강의였다"며 "앞으로 부모교육프로그램을 많이 해주시면 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 같다고, 교수님께서 천천히 설명해주시고 각 가정마다 검사결과를 1대1로 설명해주셔서 너무 좋았다."고 소감을 말했다.
홍성군가족센터 관계자는 "2024년 사업을 홍성군의 다양한 청소년들에게 정서안정 및 사회성발달을 위한 유익하고 활동적인 프로그램으로 계획하고 있다"며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여 사회구성원으로 자라는 것을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센터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모님들의 양육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높여 부모와 자녀가 함께 노력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판단으로 24년 새해의 첫 프로그램을 다문화가정 부모교육으로 준비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명예기자 황연옥(중국)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