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한동훈, 4호 공약으로 '철도 지하화'… 대전 도심구간 지하화 기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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與 한동훈, 4호 공약으로 '철도 지하화'… 대전 도심구간 지하화 기대감↑

철도로 인한 도심 단절, 지하화로 해결
상부공간과 주변 부지 엮어 공간 재창조
대전은 경부·호남선 통과구간 등 대상

  • 승인 2024-01-31 17:08
  • 신문게재 2024-02-01 2면
  • 송익준 기자송익준 기자
철도로 갈라진 지역 찾은 한동훈 비대위원장<YONHAP NO-3598>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보도육교에서 주민들과 함께 철도로 단절된 구(舊)도심을 살펴보고 있다. [출처=공동취재단, 연합뉴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도심 내 '철도 지하화'를 공약하면서 대전시내를 관통하는 경부·호남선 구간의 철도 지하화 사업이 탄력받을지 주목된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공약개발본부는 31일 경기 수원 장안구를 찾아 도시 경쟁력 향상을 위한 '구도심 함께 성장' 공약을 발표했다. 공약의 핵심은 철도 지하화다. 철도가 도심을 지나가면서 지역 간 단절과 소외 고립을 유발하면서 이를 해결하자는 취지다. 지하화를 통해 조성되는 철도 상부공간과 주변 부지는 통합 개발해 미래형 도시공간으로 재창조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대전으로선 환영할 일이다. 대전은 경부선 13㎞, 호남선 11㎞, 대전선 2.8㎞의 철도가 도심에 깔려있다. 국가철도망의 양축인 경부선과 호남선이 모두 지나가는 탓에 도시가 사실상 3분할된 상황이다. 기차가 지나가면서 철도 인근 지역의 소음과 진동 피해가 이어졌고 도시공간 활용 측면에서도 제약이 많았다.

앞서 대전시와 국민의힘 대전시당이 지난해 12월 진행한 당정협의회에서도 경부·호남선 도심구간 지하화 추진의 당위성을 강조한 바 있다. 도심구간 지하화는 윤석열 대통령의 20대 대선 지역공약이기도 하다. 일단 철도 지하화와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법적 근거는 갖춘 상태다.



이밖에 전국 주요 권역에 광역급행열차 도입을 통해 광역권을 1시간 생활권으로 조성하고 노후화된 구도심을 공원·직장·주거·편의시설 15분 생활권이 가능한 공원·도시결합 미래형 도시로 획기적으로 정비하는 방안도 발표했다. 전국 주요 도시에 복합문화·스포츠 공간 조성도 지원과 함께 민간 투자 활성화도 지원할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주요 공약을 '국민택배' 방식으로 발표하고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지역 격차를 해소하는 것을 넘어, 지역 주민 간 삶의 질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공약을 추가로 배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익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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