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교향악단 연주 모습. |
젊은 세대까지 아우를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고령화된 클래식계에 마니아층 확대를 위한 모멘텀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31일 대전시립교향악단에 따르면 창단 40주년 테마에 맞춰 80회 여 회의 정규·기획 연주를 선보인다.
정기연주회 '마스터즈시리즈' 12편과 함께 대전 시민들에게 클래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4개의 기획 연주를 계획했다. '유아들을 위한 클래식 EQ-UP 콘서트' 등 9번의 디스커버리 시리즈 공연을 통해 가족이 함께 즐기는 공연을 보일 예정이다. 또, 매니아층을 겨냥해 실내악을 선보일 '챔버 시리즈'부터 기존 오후 공연 시간대 외에도 시민들이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3차례에 걸쳐 오전 시간대 '마티네 콘서트'를 연다.
특히 가장 중점적으로 보여 질 공연은 'DPO 클로즈업'이다. 오랜 기간 합을 이뤄온 단원들이 모든 공연 과정에 참여해 시너지 효과를 내며 대전 시향의 정책성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기대가 크다.
올해 연주회에 담겨있는 공통된 방향은 대중성이다.
젊은 관객 영입을 통해 건강한 공연 시장을 만들도록 높았던 클래식 입문의 벽을 낮추겠다는 것이다.
대전을 포함해 전국 문화계는 클래식 공연 관객층의 고령화로 고민이 깊다. 부유층을 위한 음악이라는 인식과 함께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젊은 청중이 분산되면서 중장년층, 고령층 관객 비중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클래식의 미래 생존을 생각한다면, 젊은 관객을 이끌 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다행히 대전의 경우 장년층에 머물러 있던 청중 연령도 젊은 층으로 확대돼 한숨을 돌렸다.
그러나 대전시향 역시 지속적인 운영이 이뤄지기 위해선 앞으로 젊은 층의 관객을 끌어들일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한다. 새로운 관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공연의 다양성을 만드는 게 대전 시향의 해결 방안인 것이다.
앞서 대전시향은 지난해 12월 관객 참여를 이끌기 위해 창단 이후 처음 시민들을 대상으로 '듣고 싶은 음악'을 조사했다. 관객의 요구에 맞춰 공연에 반영해 그들이 공감하고 찾아보는 무대를 만들기 위해서다. 실제로 올해 40주년 '마스터즈 시리즈' 정기 공연에서 청중의 의견을 담아 공연을 꾸렸다.
또, 40주년이라는 테마에 맞춰 공연 과정에 SNS이벤트를 포함하는 등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관객 유입을 끌어낼 계획이다.
대전시립교향악단 관계자는 "클래식 매니아 뿐만 아니라 일반 관객을 새로 이끌 방향을 세우는 게 중요하다"라며 "올해 기획 공연뿐만 아니라 앞으로 공연 과정에서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기회를 만들 계획이다"고 말했다.
김지윤 기자 wldbs1206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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