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환 대표 |
회사의 핵심가치를 살펴보면, 신뢰, 도전, 정직, 열정, 창의, 안전이 많습니다. 직원들에게 핵심가치가 무엇이냐 물으면 금방 대답하지 못합니다. 있지만, 관심이 없고, 회사도 내재화하는데 크게 노력하지 않습니다. 이론적으로는 핵심가치는 생각과 판단, 결정과 행동을 하는 기준이라고 합니다.
자신이 무엇을 결정해 실행하기 전에 이 일이 회사의 핵심가치와 부합하는가 한번 더 생각하라고 합니다. 가장 모범적 기업은 A 회사였습니다. 첫 방문할 때, 출판한 책을 가져갔습니다.
담당자는 저희 회사의 가치에 부합되지 않는다며, 마음만 받겠다고 합니다. 성과를 창출하는 수 많은 요인이 있습니다. 연구개발, 기획력, 마케팅과 영업력, 생산능력, 관리능력, 자금과 인력, 일하는 방식, 속도 등등.
초등학교 때, 줄다리기 시합이 있었습니다. 양쪽 20명이 줄을 잡고 서로 당깁니다. 처음에는 팽팽하던 줄이 어느 한 쪽이 밀리면 바로 힘없이 끌려갑니다. 왜 이렇게 쉽게 끌려갈까요? 신체적 차이가 가장 큰 요인이지만, 20명일 경우에는 이기겠다는 의지와 한 방향 정렬이 승리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회사에서 한 방향 정렬을 강조합니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무엇과 한 방향 정렬을 하는가?'입니다. 회사가 한 방향 정렬을 할 때 많은 리더는 회사의 비전, 전략, 중점과제, 가치 경영과 자신이 하는 일, 생각의 한 방향 정렬을 생각합니다.
못지않게 중요한 정렬해야 할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상사의 생각, 목표와 일과 자신의 생각, 목표와 일과의 정렬입니다. 상사를 마음 속에 인정하고 존경한다면, 회사 생활은 매우 즐겁고, 배우며, 성장하고 높은 성과를 창출하게 됩니다. 상사의 꿈과 목표, 전략과 과제, 성격과 업무 스타일, 힘든 점을 알고 함께 나아가세요.
/홍석환 대표(홍석환의 HR전략 컨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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