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SRT수서역에서 진행된 GTX-A '수서-동탄' 구간 시운전 행사에서 열차가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은 연합뉴스DB |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경기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교통 격차 해소'를 주제로 열린 여섯번째 민생 토론회를 통해 "올해부터 본격적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시대를 열고, 지방에서도 GTX급 광역급행철도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대전∼세종∼충북 광역급행철도'선도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추진되면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충북도청~청주공항 등 주요거점을 빠르게 연결할 수 있게 된다. CTX가 완성되면 현재 대중교통을 이용해 정부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 100분 정도의 소요시간을 53분으로 절반가량(47%)으로 줄일 수 있다. 정부대전청사에서 세종청사까지는 15분, 오송역에서 충북도청까지는 13분으로 단축할 수 있다. 정부는 CTX가 충남을 거쳐 수도권(경부선 공용)과도 연결하는 방안까지 고려하고 있다.
이 사업이 추진되면 현재 진행 중인 충청권광역철도 1·2단계 사업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충청권 메가시티는 큰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메가시티는 단순히 행정구역 묶는 것이 아니라 사람, 자원, 산업이 순환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주는 것이 핵심이다. 광역교통망 구축이 출발 점이다.
CTX는 대전지하철 1호선과 연계해 세종과 청주국제공항을 잇는 56.1㎞의 광역철도로 국비 2조 9819억원 지방비 1조 2991억원 등 4조 2810억원의 대형 국책사업이었다. 지난해 예비타당성 신청 대상 사업에 선정돼 올해 상반기 신청이 예상된 사업이다. 이날 발표에서 정부는 '국가 재정' 대신 '민간 투자' 유치로 방향을 선회했다. 정부는 민자 적격성 조사를 오는 4월에 의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민자로 유치되면 사업 기간 단축과 재정부담이 완화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민자 방식으로 결정되고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되면 정부가 재정을 투입하지 않게 되는데, 국가사업이 아니기 때문에 훨씬 빠른 속도로 추진할 수 있게 된다.
다만, 민자 유치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코로나19 이후 국제 정세 불안으로 국내 경제가 얼어붙어 있다. 수요가 충분한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에 민간 사업자가 나설지 확신할 수 없다. 더욱이 수도권 GTX가 추진되고 있는 점도 경쟁력을 떨어 뜨릴 수 있다. 일각에서는 자칫 시간만 허비할 수 있다면서 총선용 공약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철도관련 한 관계자는 "지역의 광역철도 사업이 사업성을 갖는 게 쉽지 않아, 대부분 정부 재정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면서 "민자 유치가 이뤄지면 속도감은 빨라질 수 있지만, 이에 따른 운영비 부담이나 수익 보전 등 민간 사업자와 진행할 변수들이 많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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