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청 다목적체육관에서 열린 GTX-C 노선(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청량리역∼삼성역∼수원까지 86.46km를 연결) 착공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
또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Great Train Express) 중 ‘C 노선’을 경기 동두천에서 양주 덕정역과 수원역을 거쳐 천안과 아산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진행 중이다.
정부는 25일 현재 추진 중인 1기 GTX 사업인 A·B·C 노선을 예정대로 개통해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를 열고, C 노선을 충남 천안과 아산까지 연장하며 D·E·F 노선을 신설하는 '2기 GTX 사업' 등 전국 GTX 시대 구상을 담은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CTX 노선도. 제공=정부 관계부처 합동 |
민간이 투자하고 정부가 지원하는 CTX는 정부대전청사~정부세종청사~충북도청~청주공항 등 주요거점을 빠르게 연결한다. CTX가 완성되면 현재 대중교통을 이용해 정부대전청사에서 청주공항까지 100분 정도의 소요시간을 53분으로 47% 줄일 수 있다. 대중교통으로 60분 걸리는 정부대전청사에서 세종청사까지는 15분(75%↓), 45분이 걸리는 오송역에서 충북도청까지는 13분(71%↓)으로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CTX가 충남을 거쳐 수도권(경부선 공용)과도 연결하는 방안까지 담은 민자 적격성 조사를 오는 4월에 의뢰할 예정이다.
지방권 광역급행철도 사업은 민간 투자 유치를 통해 추진한다. 투자 의향이 있는 민간이 경제성을 높여 사업의향서를 제출하면 선도사업으로 선정·추진한다. 정부는 민자철도는 민간이 사업비 50% 이상을 투자하고 운영비를 100% 부담해 지자체 지출을 줄이며 절차도 간소화해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GTX 전체 노선. 제공=정부 관계부처 합동 |
연장 노선은 우선 관련 지자체와 비용 부담 방식을 협의한 후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를 진행하는데, 만약 지자체가 비용을 전액 부담하면 예타를 생략하고 곧바로 진행할 수 있다. 이 사업은 지자체 건의에 따라 2023년 10월부터 타당성 검증 등 관련 절차를 진행 중으로, 지자체와의 부담 방식이 원활히 합의되면 윤석열 대통령 임기 내에 착공해 본선과 동시에 조기 개통할 수 있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대전·세종·충청권 광역·도시철도망. 제공=정부 관계부터 합동 |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주제로 여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모두 발언에서 “GTX 사업을 통해 대선 때 약속드린 '출퇴근 30분 시대'를 여는 한편, 대전·세종·충청과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4개 대도시권에 광역급행철도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윤희진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