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형으로 운행되는 전기트럭이 충전되고 있는 모습. |
25일 한국교통연구원이 조사한 '전기차 사용자 이용행태 분석'에 따르면 정부와 지자체가 보조금과 세제 혜택을 제공하면서 전기차 보급이 단계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데 반해 충전 인프라 보급은 전기차 증가율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안시 역시 2023년 12월 말 기준 전기차는 총 5336대로 확인됐지만, 충전시설은 같은 시기 3899기로 집계됐다.
그중 영업용 전기차는 승용 377대, 화물 154대, 승합 64대, 특수 1대가 등록됐다.
따라서 천안 관내 영업용으로 쓰이는 전기차는 전체의 11.2%를 차지, 10대 중 1대가 택시와 트럭 등으로 업무를 위해 잦은 충전이 필요한 셈이다.
더욱이 날씨가 추워질 경우 주행가능 거리가 급격히 줄어들어 전기차를 충전하려는 운전자 간 충전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특히 생계형 전기차의 경우 충전 시설이 절실한 실정이다.
실제 겨울철 전기차 특성상 배터리 효율 감소로 주행거리가 평소보다 20~30% 정도 급격히 감소하고, 추위를 녹이려 히터를 작동할 경우 한층 더 배터리 소모량이 증가한다는 볼멘소리가 운전자들로부터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BC카드가 2023년 6월 조사한 '전기차 충전소 매출 데이터' 중 계절별 충전횟수는 비교적 기온이 낮은 겨울철과 초봄 사이에 가장 많이 충전된다고도 밝혔기 때문에 생계형 전기차에 대한 대책이 절실하다.
생계형 운전자들은 시가 2030년까지 1만 3000대를 계획 없이 보급하려는 것도 중요하지만 운전자들이 안심하고 충전을 할 수 있는 인프라 구축도 함께 실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생계형 전기차 운전자는 “영업을 하기 때문에 수시로 충전이 필요하다”며 “일반 전기차 운전자가 수 시간씩 충전하기 때문에 충전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시 관계자는 "친환경자동차법에 따라 2025년 1월 27일까지 아파트 등 대상이 되는 건물에는 충전시설이 마련돼야 한다"며 "전기차 소유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문과 독려를 통해 구축해 나가는 중"이라고 했다.
천안=하재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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