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철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 |
어린이박물관의 태동기를 거쳐 1962년에 보스턴 어린이박물관에서 핸즈온(hands-on) 방식이 도입되었다. 유물 중심의 전시에서 관람객 중심의 전시로 전환하여, 멀찍이 떨어진 곳에서 단순히 전시물을 관람하는 것이 아니라 유물을 직접 만지고 놀면서 체험하는 방식으로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우리나라에서는 1995년 삼성어린이박물관을 시작으로 국립박물관의 부속 어린이박물관과 독립된 공립박물관이 건립되면서 서서히 그 저변이 확대됐다.
세종시에 터를 잡은 국립어린이박물관도 어린이들이 전시물을 직접 만지고 체험하며 놀 수 있는 핸즈온(hands-on) 방식이 도입됐다. 무엇보다 국립박물관으로는 우리나라 최초로 독립된 형태의 어린이박물관이라는 점에서 특별한 의의를 지닌다. 지난해 12월 26일, 윤석열 대통령의 개관 축하와 함께 100여 명 어린이들이 자기 손으로 직접 도시를 만들어 보고, 전시체험물을 발로 밟아보면서 수상도시, 지하도시, 숲속도시를 경험해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다.
행복도시는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 중 하나로 꼽힌다. 출산율이나 유소년 인구 비중 또한 가장 높다. 이와 비례해 자녀가 어릴 때부터 다양한 문화와 예술을 보고 듣고 체험함으로써 호기심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참여하기를 원하는 시민들의 욕구가 크다. 이를 반영해 행복청은 국립어린이박물관을 건립하는 과정에서 기존과는 다른 다양한 주제의 전시설계와 공간조성을 위해 힘썼다. 특히 아이들이 전시물을 직접 만지고 놀면서 사물에 대한 궁금증을 느끼고, 또 그 해답을 스스로 찾아가는 계기를 마련하는 데 주력했다.
어린이의 눈높이로 자유롭게 탐구할 수 있도록 자연과 지구, 도시환경, 기록문화 등을 주요 주제로 체험물을 개발하고 감각적인 공간을 마련했다. 두 개의 상설전시는 도시와 건축, 우리 문화 속 기록문화를 중심으로 어린이의 흥미와 관심을 끌 수 있도록 디지털과 아날로그 활동을 균형 있게 제작하여 배치했다. 영유아를 위한 공간은 자연 속 숲을 주제로 어린이 발달에 맞는 신체활동과 감각 활동을 중심으로 공간을 구성하고 수유실 등 편의시설을 조성했다.
특히 기획전시는 인류와 지구를 주제로 도구를 탐구하고, 직접 체험전시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전시실 내부에는 별도의 교육실이 갖춰져 있어 전시와 연계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해 유아부터 초등고학년까지 전 연령층의 어린이가 즐길 수 있다. 지난해 2월 진행한 창작워크숍에서 초등학생 6명이 작가와 함께 직접 창작한 온라인 체험시설이 설치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밖에도 어린이박물관의 편의공간을 현대미술작가와 협업해 예술적 상상력이 넘치는 독특한 공간을 조성했다. 관람객이 처음 입장하는 로비는 기하학적인 요소와 강렬한 색감의 벤치 기능이 있는 조형물로 채웠고, 휴게공간은 작가의 상상 속 생명체들이 친구처럼 곳곳에 배치돼 있어 흥미를 끈다. 전시실 속 작은 디지털 아뜰리에는 우주여행을 주제로 4면의 스크린과 바닥에서 체험할 수 있는 실감형 콘텐츠로, 어린이만이 아니라 관람객 모두에게 포토존으로 인기가 높다.
개관 이후 한 달 동안 약 1만 3000여 명의 어린이와 보호자가 다녀갔다. 박물관 곳곳이 어린이들의 웃음소리로 가득 차 활기가 넘친다. 국립어린이박물관이 어린이와 함께 즐기며 추억을 만드는 곳으로 자리매김하는 모습을 기대해본다.
모두가 즐거운 국립어린이박물관에서 "행복한 순간과 유쾌한 경험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라는 초대장을 띄워본다.
/김규철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차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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