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Mam, 쟁반)+응우(Ngu, 오)+과(Qua, 과일)는 5가지 과일상을 뜻한다. Tet 기간 동안 제단에 올리는 '멈 응우 꾸아'는 Tet 분위기를 곳곳에 퍼뜨릴 뿐만 아니라 만사형통(Van su nhu y), 평안(An khang), 번영(Thinh vuong) 등의 매우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다.
5가지 종류의 과일을 멋스럽게 장식하여 제단에 올리는 "멈 응우 꽈"는 역시 북부/중부/남부 지역별 다르게 구성한다.
북부 지방은 오행(五行)에 따라 과일을 진열한다. 또 제단에 올리는 과일에는 다섯 색깔으로 구성한다. 예를 들어서 오행에 ※금(金): 흰색: 배, 참외...※목(木): 녹색: 덜 익은 바나나, 망고, 파파야...※수(水): 검은색: 포도,...※화(火): 빨간색: 사과, 용과, 감...※토(土): 노란색: 오렌지, 귤, 자몽, 불수감...등의 과일들로 사용한다.
이에 반해 남부 지방은 제단에 올리는 과일을 선정할 때 '동음어'를 사용하여 고른다. 예를 들어서 '슈가애플, 무화과, 코코넛, 파파야, 망고' 등 5가지 과일을 사용한다. 다섯 과일의 명을 연결하면 'Cau sung dua du xoai'[꺼우 숭 즈어 두 소아이] 문장이 된다. 이는 발음이 비슷한 뜻으로 '돈이 들어오기를 소망한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북부에서는 바나나를 제단에 올리지만 남부에서는 '멈 응우 꽈'에 바나나가 절대 올라가지 않는다. 바나나를 뜻하는 베트남어인 쭈오이(Chuoi)는 남부식 발음으로 빨리 말하다보면 '하락', '기울다'이라는 뜻의 '쭈이(Chui)' 단어와 같게 발음되기 때문이다.
중부 지방은 일년 내내 자연재해, 폭풍, 홍수, 가뭄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땅이 비옥하지 않고 과일나무도 많지 않다. 그러므로 중부 지방의 '멈 응우 꾸아'는 매우 단순하고 형식이 없으며 진실하기만 하면 무엇이든 바칠 수 있다.
지역마다 '멈 응우 꾸아'의 차이가 있지만 주된 목적은 여전히 ??조상에 대한 존경심을 표현하는 것이다. 또한, 새해를 맞이하여 평안하고 행복하며 뜻깊은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하는 마음이다.
김채린 명예기자(베트남)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