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119종합상황실 모습. 사진제공은 대전시 |
16일 대전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신고접수 처리 건수는 총 37만6082건으로 하루 평균 1030건을 기록했다. 약 1분 24초마다 1건을 처리한 것.
화재·구조·구급 및 기타 안전 관련 신고로 인한 총 긴급 출동 건수는 16만 2467건(32.18%)으로 전년 대비 약 1%(1819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화재 관련 신고 건수는 1만136건으로 전년 8906건 대비 약 14%(1230건) 증가했다.
기타 비긴급 출동 건수는 21만 3615건(67.82%)으로 작년 20만 2636건 대비 약 5%(10,979건) 증가했으며, 병원 안내 등 의료상담이 6만 7087건(17.8%), 일반안내 6만 3229건(16.8%) 순으로 접수됐다. 또한, 최다 신고 시간대는 09시에서 10시 사이 2만 4096건(6.41%)이고 최소 신고 시간대는 04시에서 05시 사이 6762건(1.8%) 이었다.
김화식 대전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장은"대전소방은 올 한해도 시민의 안전을 위해 정확하고 신속한 119 신고접수 처리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외국인이 좀 더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119신고접수시스템도 활성화해 안전 서비스 세계 일류 도시 대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소방본부는 2023년 행정안전부 주관 '첨단기술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공모'과제에 선정돼 인공지능 기반 번역 알고리즘을 통한 실시간 문자 번역(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10개 언어) 시스템을 개발해 시범운영을 통해 3월부터 정식 운영을 할 계획이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