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왕링 명예기자 |
납팔죽은 8가지 여러 재료가 들어간 죽이라고 아시는 분들이 있으신데, 납팔죽은 호두, 잣, 버섯, 곶감, 밥, 쌀, 콩 7가지로 불간의 칠보를 상징하고 신맛과 쓴맛, 짠맛을 담고 있어 칠보오미죽이라고도 합니다. 나중에 납팔죽은 모든 집에서 만들 수 있게 되어 재료에 대한 규정이 없어지고 지역에 따라 맛도 조금씩 달라졌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는 집에서 납팔죽을 만들어 먹는 것이 재료의 규정이 있어 제한적이었지만 지금은 어떤 맛으로도 자신이 원하는 것을 넣어 만들 수 있습니다.
납팔죽은 여러 가지 곡식이 들어가기 때문에 영양성분이 풍부하며, 곡물에서 나오는 식이섬유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가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식이섬유는 소화와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어 건강식품으로도 불리곤 합니다. 납팔죽은 견과류와 같이 먹으면 더욱 맛있게 드실 수 있고, 영양분도 좋아 임산부한테 꼭 추천 드리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영양가 만점이면서 맛도 있는 '납팔죽'을 한번 만들어 보세요!
<납팔죽 만드는 법>
1. 납팔죽 식재료인 흑미 또는 자색 쌀, 찹쌀, 팔, 호두, 땅콩, 강낭콩, 연밥, 대추를 준비합니다. 흑미와 찹쌀의 양은 1/2 정도 준비합니다.
2. 대추가 단맛을 충분히 내기 때문에 추가로 설탕은 안 넣으셔도 됩니다.
3. 모든 재료를 깨끗이 씻어 2시간 정도 잠가 두었다가 밥솥에 물을 7배 넣고 잡곡 죽 모드를 선택합니다.
4. 취향에 따라 적당한 식감과 부드러운 식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 55분 후면 맛있고 몸에 좋은 납팔죽을 드실 수 있습니다.
왕링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