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하연 한국음악협회 대전시지회장 |
과연 콘서트 전용홀의 역할은 무엇인가? 반드시 돌아볼 필요가 있다. 세계의 대다수 선진국들은 문화예술의 진흥을 보호·육성하고 있으며, 국민의 정서와 문화예술의 계승, 발전, 창조에 매진하는 예술 활동, 즉 공연을 통하여 국민의 정서 함양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러한 예술 활동의 가장 기본적이고 궁극적인 목표의 하나는 시민, 즉 관객과 만나는 무대인 것이다. 이렇게 예술가와 관객을 이어주는 최접점인 공연장의 무대가 공연의 형태에 잘 어울리는가 혹은 그렇지 못한가에 따라 관객의 공감대는 엄청난 격차를 띄게 되며 아직 전용홀을 경험해보지 못한 관객들에게는 '소리의 혁명'이라 할 만한 감동의 차이를 느끼게 될 것이다. 클래식 음악을 알아도, 혹은 잘 몰라도 감동을 느끼기에 충분한 구조를 갖추고 있는 공연장이 바로 클래식 전용홀이라는 점이다. '아트 & 사이언스', 이제 대전은 카이스트를 비롯한 연구단지의 첨단 과학과 대전문화재단의 오랜 협업을 통하여 예술의 융·복합을 통해 과학이 예술이 되고 작품으로 탄생하는 시기에 접어들고 있다. 새로운 도시의 이미지와 가치가 만들어가는 시점인 것이다.
대전의 민간 음악가들과 시립 예술단(교향악단, 합창단) 그리고 많은 애호가와 시민들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급기야는 민선 8기, 대전시장의 공약사항으로 실리게 된 점은 그동안 콘서트 전용홀 건립을 기원하던 모든 시민들의 염원과 노력이 맺은 결실이라 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지난 10여 년 동안 진척이 없던 전용홀 건립이 현재 시작되고 있는 점과 '일류 경제 도시'에 걸맞은 문화와 예술의 품격을 갖춘 '일류 문화예술 도시'의 비전을 강조한 이장우 대전시장의 결단에 큰 박수를 보낸다. 필자는 그동안 문화예술지 클래시컬을 발행해 왔으며, 대전의 공연예술계와 함께 한지 30여년이 되었다. 지난 시절, 대전시민회관을 사랑했고 엑스포 아트홀을 돌아보며 대전예술의전당의 개관과 괄목할만한 공연 예술계의 변화와 성장을 목격했다. 2000년을 넘어서면서 시작된 문화 예술계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공연장을 통하여 얼마나 많은 예술가들과 예술단체, 한국을 넘어 국제적인 예술가들의 작품을 만날 수 있었는가. 또한 무대와 문화 예술 서비스가 우리 사회에 얼마나 큰 변화와 감동을 주고 있는가를 확인시켜 주었으며, 코로나-19 라는 전대미문의 펜데믹을 겪으며 이러한 문화 예술의 역할을 실감했다. 이렇듯 시민 사회와 예술가들의 공감을 바탕으로 이제는 클래식 전용홀을 완공하여 그동안 턱없이 부족했던 공연예술의 수요를 감당하고 예술인재를 발굴, 육성하여 살아있는 예술혼이 숨 쉬는 도시의 새로운 면모를 갖추어야 한다. 현재, 전용홀의 부지가 이미 결정되었고 막대한 건립 예산을 확보하여 추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전용홀 건립의 원활한 추진과 진행을 위한 시민들과 음악 예술인들의 자발적인 건립추진을 위한 시민 모임체가 구성된다면 더욱 바람직할 것이다. 대전 시민들의 문화와 예술의 사랑과 갈망은 매우 고차적으로 변화하고, 이제 문화 예술은 일부 특수층만을 위한 것이 아닌 시민과 애호가와 함께하는 예술로서 시민에 의해 그 시대를 열어가고 있는 것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