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원 본부장 |
이 표현은 시카고의 광대 "Bobo"가 한 말로 알려져 있는데 그는 공연을 시작하기 전에 어머니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들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연을 중단할 수 없어서 이와 같은 말을 남겼다고 한다. 그는 공연을 하면서 광대분장에 눈물을 그려 넣었는데, 이것이 오늘날 광대분장에 눈물 한 방울을 그려 넣는 계기가 됐다고 한다.
어쨌든 공연하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어떤 이유로든 관객과의 약속을 지키지 못하고 공연이 멈추는 것은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되는 일로 생각하고 있다.
최근에 필자가 과거에 근무했던 공연장의 제작 오페라가 공연을 하루 앞두고 무산된 사건이 생겼다. 이로 인해 위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사전에 예매한 관객뿐 아니라 공연을 2달 넘게 준비해온 관련 예술가들과 제작 스텝 등 모두가 황당하고 망연자실한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공연을 전격적으로 취소하게 된 이유는 입찰로 선정된 무대 제작업체가 납품해야 하는 무대 세트가 공연 전날까지 납품이 되지 않아서가 가장 큰 이유였다.
이를 두고 관련자들이 뭇매를 맞는 형국이다. 시민사회와 지역예술인뿐 아니라 언론과 시의회, 다른 지역의 공연관계자까지 한입으로 해당 공연장을 질타하고 있고 심지어 시에서는 직권으로 하는 감사를 진행하고 연장 감사까지 진행하였다.
필자는 그 공연장의 개관 때 기획담당자로 참여해서 10여 년을 근무하며 공연기획팀장을 끝으로 이직을 했다. 그 기간 동안 자체오페라 제작을 담당자 또는 팀장으로서 9번 정도 한 것 같다.
개관 다음 해에 오페라 자체제작을 한다고 하여 여러 사람으로부터 걱정스러운 시선도 많이 받았지만, 당시 기획자 혼자서 오페라단이 하는 제작 역할을 다 했었다. 벌써 20년이 되었고 최근에 제작된 작품을 보면 정말 수준이 높아서 처음 시작한 사람으로서 나름 뿌듯함을 감출 수가 없었다.
최근에 공연관계자와 위 공연 취소사태 이유에 대해 얘기를 나누다 결론을 내렸다. 결론은 오페라 제작시스템을 한 명의 담당자가 운영하게 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물론 무대 파트의 담당자들이 무대 관련하여 직접 참여나 디자인을 해주고 있지만, 현재까지도 대부분의 섭외부터 진행, 행정적인 일까지 담당 프로듀서 1명이 진행을 하고 있다. 이렇게 20년 운영을 해온 것은 대단한 일이지만 계속되기에는 무리가 있다. 비교할 수 없지만, 국립오페라단의 경우는 직원이 50여 명 되는데, 홍보 마케팅 등 다 제하고도 오페라 제작 기획팀만 10여 명이다.
지금은 어느 누구에게 화살을 돌려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문제가 있다면 그 원인을 확인해서 해결해야 한다. 전문성이 요구되는 오페라 제작에는 그 일을 감당할 수 있는 인력을 배치해 줘야 할 것이다. 한 명의 담당자가 모든 것을 해내야 하는 시스템에서 각자 분야를 나눠서 추진해야 한다.
또 그 작품을 책임지는 사람이 적극 참여해 방향성을 정해줘야 하고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여 제거해줘야 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이번 일을 통하여 정말 많은 것을 경험하고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파악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고 앞으로 더욱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우리는 안다. 아무리 입찰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무대 분야 비전문 업체가 선정되고 그 하청 업체의 불성실의 결과가 이번 사태의 이유라고 하더라도, "Show must go on" 무슨 일이 있어도 공연은 진행이 됐어야 한다는 것을.
/최대원 세종시문화재단 공연사업본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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