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는 안전사고 문제와 만성적자가 꼬리표처럼 따라다녔다. 지난 7월 한문희 사장은 코레일 수장 자리에 오르며 전방위 혁신을 약속했다. 코레일은 올해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E(아주 미흡)' 등급을 받았다. SRT 출범과 코로나19 등으로 매년 적자가 쌓이는 데다 연이은 안전사고에 따른 책임 소홀 등이 지적됐다. 한문희 사장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용산과 수색역 역세권 개발사업을 통해서 부채 절대액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고, 내년 정도면 영업이익이 조금 날 것 같고, 2026년에는 용산역 역세권개발을 통한 수익실현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답했다. 여기에 국토교통부는 코레일의 철도시설 유지·보수 기능 분리를 통해 조직 규모를 줄이는 등의 개혁 방안을 검토 중이다. 지난해부터 무궁화호 탈선, SRT 탈선, 올해 KTX 탈선 등 철도 안전사고를 비롯해 작업자 사망사고 등이 연이어 발생하면서 코레일의 독점 구조를 깨겠다는 방침이다. 관련 철산법 개정안이 국회 교통소위 산정에 불발됐지만, 정부 의지가 강해 여지가 남아 있다.
수자원공사는 올해 6월 윤석대 사장 체제가 출항했다. 강래구 전임 상임감사위원이 더불어민주당 돈봉투 살포 의혹에 연루된데 이어 박재현 전임 사장도 정치후원금 혐의로 수사를 받는 등 임원들의 수사 리스크로 조직 관리가 이뤄지지 않았다. 윤 사장은 취임 후 조직 관리에 집중하며 위축된 수자원 개발과 물산업 확대를 위해 노력했다. 최근에는 기후위기 대응을 선도하는 글로벌 물기업'이라는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고 급변하는 물 환경에 대응해 나갈 계획도 발표했다. 해외 투자 사업 건전성 확보도 중요 과제다. 수자원공사는 해외 사업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지만 고금리와 발전판매단가 하락으로 손실 폭이 커지면서 투자금 회수 가능성이 낮아지는 등 이렇다 할 성과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수자원공사는 윤석대 사장 체제에서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참여 등 윤 정부와 코드를 맞추며 해외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국조폐공사도 10월 기재부 출신 성창훈 사장이 취임했다. 조폐공사는 디지털사회 급변화로 실물 지폐나 신분증을 만들고, 위조를 방지하는 오프라인 상의 기술에 한계에 대비할 혁신 앞에 섰다. 성 사장은 "현재 공사는 지속성장과 쇠락의 큰 변화에 직면해 있다"면서 조폐가 산업이 되는 KOMSCO 2.0시대를 위한 준비에 나서고 있다.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조용돈 사장 체제를 유지했다. 조 사장은 천연가스 관련 최고의 기술회사로 자리매김한데 그치지 않고 재도약을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겠다는 의지가 확고하다. 전국에 수소충전소 구축과 국내 최대 평택 수소생산기지를 구축해 수도권 대부분의 수소를 공급하는 등 30년간 고압가스 설계·시공·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힘썼다.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주기에서 유기적인 밸류체인 구축에 대한 역할 선도에 적극 나서고 있다.
국가철도공단은 올해 전 국토의 반나절 생활권 구축과 국민 교통편의 증진 및 지역 균형 발전 등을 목표로 사업을 펼쳤다. 국가철도공단은 현 김한영 이사장이 내년 2월 임기를 마쳐 이사장 공모에 나섰다. 현재 국토부 출신 인사 등 6명이 응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에서 철도시설 유지·보수 사업의 코레일 독점 구조 개혁에 철도공단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새 수장이 책임이 막중하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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