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21일 대전시와 국민의힘 대전시당이 2023년 마지막 당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대전시) |
특히 경부·호남선의 도심 구간 지하화 추진의 당위성을 강조하면서 관련 특별법 통과와 동시에 내년부턴 본격적인 준비작업 돌입을 예고했다.
대전시는 21일 옛 충남도청사에서 민선 8기 네 번째 당정협의회를 열고 내년 대전시 현안 사업을 공유하며 주요 시정에 대한 당정 소통을 이어갔다.
시에서는 이장우 시장과 유득원 행정부시장, 박연병 기획조정실장, 실·국·본부장 등이 참석했으며, 시당에선 이은권 시당위원장, 조수연(서구갑)·양홍규(서구을)·박경호(대덕구) 당협위원장과 박희조 동구청장, 서철모 서구청장, 최충규 대덕구청장, 선기운 대전시당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먼저 사전 공개회의에선 12건의 현안사업의 추진 경과와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역점 추진사업으로 한국첨단반도체기술센터 대전 유치와 대전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 대덕특구 K-켄달스퀘어 조성, 원촌 첨단바이오메디컬 혁신지구 조성 등이다.
호남고속도로 지선 확장·지하화와 제2 외곽 순환 고속도로 건설, 대전천 천변도로 확장, 경부·호남선 철도 도심 통과 구간 지하화, 대전도심융합특구 개발,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종수 미술관 건립, 원자력안전교부세 신설(지방교부세법 개정) 등도 있다.
한 시간가량 진행한 비공개 토의 자리에선 내년 4월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선거구별로 발생하고 있는 공천·경선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 우려를 표현하면서 경부·호남선 철도 지하화 추진 과정의 면밀한 준비를 강조하기도 했다.
도심을 지나는 철도를 지하화하면서 해당 용지를 상업용지와 주거단지 등으로 개발하기 위한 '철도 지하화 특별법'은 현재 국회 국토교통위 소위를 통과하고 전체 회의 의결을 앞두고 있다. 여야 견해차가 크지 않기 때문에 법사위와 본회의까지 거친 뒤에는 국토교통부가 '철도 지하화 종합계획'을 수립해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관건은 국토부 종합계획에 대전이 사업지로 선정되는지다. 대전의 경우 경부선과 호남선이 모두 지나가면서 도시가 사실상 3분할로 분절돼있다는 점이 다른 지역보다 선정 가능성이 클 수 있다는 게 대전시의 설명이다.
관련 연구용역을 통해 지하화하는 철도 길이도 달라졌는데, 경부선의 경우 회덕역에서 세천역까지 18.5㎞, 호남선은 조차장역에서 가수원역까지 14.5㎞가 대상이다. 폐선을 추진 중인 대전선 역시 지하화 계획에 담고 있다. 용역을 통해 예상 사업비도 10조 2000억 원에서 6조 1000억 원으로 줄었다.
이날 협의회에선 철도 도심 구간 지하화 사업 외에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내년 착공을 확정하고 유성복합터미널과 보문산 관광개발 등 해묵은 사업의 일부 추진을 올해 시정 성과라고 자평했다.
이장우 시장은 협의회 인사말을 통해 "기존에 추진되지 않았던 사업들이 잘 정리가 되면서 내년에는 기존에 계획된 사업만 잘 이끌어도 대전이 크게 성장할 수 있다고 본다"며 "시당의 지원과 협조로 많은 성과를 이뤄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은권 시당위원장은 "시당도 대전시 발전을 위해 중앙당에 현안사업 지원을 적극적으로 건의하고 있다"며 "내년에도 당력을 집중해 대전시 건의 과제가 조속히 해결될 수 있도록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현제 기자 gusw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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