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1회용품 퇴출' 선언… 대기업도 팔 걷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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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1회용품 퇴출' 선언… 대기업도 팔 걷는다

도, 삼성전자·현대자동차·현대제철 등 도내 14개 기업과 협약
다회용기 활성화로 '1회용품 없는 깨끗한 기업문화 조성' 추진

  • 승인 2023-12-19 15:49
  • 수정 2024-02-13 10:33
  • 조훈희 기자조훈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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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는 19일 도청 문예회관에서 도내 대기업 사업장 14곳과 '1회 용품 줄이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충남도의 '1회용품 퇴출' 선언이 도내 곳곳으로 퍼지고 있다.

도가 도의회, 도 직속기관·사업소·출장소 등과 함께 선언한 이후, 15개 시군과 도 산하 공공기관, 도교육청과 도경찰청이 잇따라 동참하겠다고 나선데 이어, 이번엔 도내 대기업 사업장이 응원의 뜻을 밝혔다.

김태흠 지사는 19일 도청 문예회관에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도내 대기업 사업장 14곳과 '1회 용품 줄이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범도민 탄소중립 실천·확산대회의 일환으로 마련한 이번 협약은 일상 속 1회용품 사용 저감과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 순환경제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활성화, 자원 절약과 탄소중립 기여 등을 위해 맺었다.



협약에는 동국제강 당진공장,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삼성전자 온양·천안사업장, 종근당, KG스틸 당진공장, 한국동서발전 당진발전본부, 한국서부발전 태안발전본부, 한국중부발전 보령발전본부, 한국지엠 보령공장, 현대오일뱅크, 현대자동차 아산공장, 현대제철, 해태 천안공장 등 도내 대기업 사업장 14곳이 참여했다.

협약에 따라 각 기업들은 1회용품 대신 다회용품 사용 생활 속 실천 확산, 구내 매점·식당·커피전문점 등에서의 다회용기 사용 활성화를 위해 노력한다.

또 분리 배출과 재활용 등 순환경제 및 ESG 경영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으고, 임직원에 대한 교육·홍보를 실시하며, 범도민 홍보·캠페인에도 참여키로 했다.

도는 우수사례 발굴 및 개인·단체 표창 등 행정적 지원을 편다. 도는 이번 협약으로 탈 플라스틱 사회로의 전환을 선도하는 충남의 이미지를 높이는 동시에, 플라스틱 감축을 통한 온실가스 배출 저감 등의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도는 6월부터 청사 내 1회용 컵 반입·휴대 금지, 사무실 및 회의실 1회용품 사용 금지 및 다회용품 사용 의무화 등을 본격 시행 중이다. 충남형 탈 플라스틱 전환 정책도 확대했다. 도는 시군에도 전파해 탄소중립시군은 9월부터 1회용품 없는 깨끗한 공공청사 조성, 시군 설립·운영 공공기관, 장례식장, 영화관, 운동경기장 1회용품 제공금지, 1회용품 없는 행사 전환 등을 시행했다. 이와 함께 확대·강화된 1회용품 사용규제 집중 홍보 및 현장 계도, 매달 10일은 '1회용품 없는 날' 지정 및 캠페인 전개, 플라스틱 감축 홍보·교육 확대 등 범도민 참여를 유도해왔다.

 

1회용품 줄이기를 통해 충남도청사 내 플라스틱 폐기물 발생량은 2022년 1∼10월 206.4㎥에서 올해 1∼10월 98.2㎥로 52.4% 급감했다. 이는 종이컵 54만 1000개, 온실가스 2만 4453㎏을 감축하는 효과와 같다.

이날 협약에서 김태흠 지사는 "도민들께서 범도민 캠페인에 참여해 탄소중립 의지를 다지고, 공공 부문에서는 전국 최초 청사 내 1회용품 사용 전면 금지로 종이컵 54만 개 분량의 쓰레기를 줄일 수 있었다"며 "나 하나에서 220만 도민, 나아가 5000만 국민으로 확산된다면 큰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내포=조훈희 기자 chh7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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