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 모습. 사진제공은 한국가스기술공사 |
한국가스기술공사(이하 기술공사)는 14일 디앨㈜(이하 디앨)과 공동 개발한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에 대한 품평회를 진행했다. 이번 품평회에서는 액화수소 산업 유관기관 관계자들을 초청해 해당 제품의 시연, 검증, 경과보고 등 액화수소 산업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기술공사와 디앨은 2021년도부터 '액화수소 보급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해 앞으로의 수소경제가 나아갈 방향을 액화수소로 초점을 맞추어 사업을 진행했다. 기존 기체수소 시장에서는 운송효율, 전력비, 안전성 등의 문제점이 대두되었으며, 이러한 문제점들을 줄이고 정부 정책에 이행하기 위한 선도 활동으로 액화수소 탱크트레일러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 국산화했다.
LNG, LPG 등 초저온 액화가스 저장탱크 및 탱크로리 제조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디앨과 공동 개발한 이 제품은 수소의 기화를 막기 위한 고진공 단열 기술이 핵심기술로 사용됐다. 이번 액화수소 트레일러는 세계 최대급의 용량인 4만7000L로 제작돼 기존 외산 제품을 웃도는 규모이다. 뿐만 아니라 기존 기체수소 운반용 튜브트레일러의 운반량인 250kg보다 무려 12배 이상 높기 때문에 단 한번의 운송으로도 기존 기체수소 튜브트레일러 12회의 운송을 대체할 수 있다. 또한 기체수소 튜브트레일러의 운송압력이 대기압의 200배 수준인 것에 비해 액화수소 트레일러는 2~3bar 정도의 대기압 수준인 것을 고려하면 운송·하역 등 설비의 안전성이 크게 향상되어 안전한 수소 경제를 실현하는데 일조할 것이라 예상한다.
조용돈 기술공사 사장은 "이번 연구개발을 통해 기체수소에서 액화수소로 급변하는 수소경제 변환시기에 공공기관으로써 산업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이라며 "혼자 성장하는 것이 아닌 함께 성장하는 수소경제 체계를 마련하여 여러 기업들과 상생하는 기관이 됨은 물론, 국산화를 통해 달성한 기술력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문 기자 ubot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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