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민주노총 대전본부는 대전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KB국민은행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사진=이유나기자. |
김 씨가 소속된 용역업체를 포함한 국민은행 대전지역 콜센터 운영사 2곳이 입찰 탈락으로 상담사 240여 명이 길거리에 내몰리게 됐다.
맞벌이하는 김 씨는 그나마 다행이다. 외지에서 혼자 올라와 자리를 잡거나, 홀로 아이를 키우는 동료들은 생계까지 위협을 받는다. 이들은 고용승계에 희망을 걸며 하루하루 불안감에 떨고 있다. 김 씨는 "지금 당장 퇴직금 등으로 살아갈 수 있지만,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대전에서 18년째 콜센터 상담사로 근무해왔는데, 고용승계가 되지 않은 건 이번이 처음"이라고 토로했다.
최근 KB국민은행 콜센터 협력업체 계약해지로 해고 통지를 받은 상담사들이 생존권 보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대전본부와 국민은행 콜센터 노동조합 등 40여 명은 12일 대전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여 년간 유지해온 고용승계가 중단되면서 240여 명의 직원이 대량 해고 위기에 놓였다고 호소했다.
민주노총 대전본부는 "국민은행 콜센터 노동조합은 이러한 상황이 만들어지지 않도록 그동안 직접 고용을 요구해 왔다"며 "하지만, 국민은행은 엄청난 이자 수익을 챙길 뿐, 고객을 최일선에서 만나는 비정규직 콜센터 상담사들을 거리로 내모는 파렴치한 선택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2021년 대법원 판례에 고용승계에 따른 갱신 기대권이 인정된 여러 사례가 있다. 지금 국민은행이 자행하고 있는 상황은 명백한 부당해고다. 20여 년 동안 고용승계가 됐기 때문"이라며 "이런 와중에 용역회사들은 해고를 통지하며 대전에서 근무하던 상담사들에게 서울이나 부산에서 근무할 수 있다면 이동해도 된다는 말도 안 되는 말로 협박을 일삼으며 상담사들을 농락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국민은행 관계자는 "코로나19 완화 이후 대면 상담 수요 회복하고 금융권의 AI서비스 고도화 등 영향으로 고객센터로 들어오는 콜 수가 지속적으로 줄어들어 불가피하게 협력업체 수를 일부 조정하게 됐다"며 "입찰 공고 당시 선정업체의 고용승계에 대한 적극 협조를 명시했으며, 결과 발표 이후에도 선정 업체들을 대상으로 협조 요청 공문을 보내는 등 직원 고용승계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유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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