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의 줄임말로 추운 겨울에도 한국 사람들은 차가운 음료를 즐겨 마시는 문화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반면에 중국은 한여름에도 보온병을 들고 다니며 따뜻한 물을 마시는 문화가 있다.
길거리에 파는 생수나 음료, 심지어 맥주와 콜라·사이다도 상온인 경우가 많다.
그런데 요즘 중국이 시대변화로 젊은이들 사이에서 차가운 음료가 인기다.
중국 음료 시장은 차 음료·유음료·과즙음료 등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유음료의 유명 브랜드는 '와하하', 차 음료 유명 브랜드는 '캉스'가 있다.
과즙음료는 '미닛메이드'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중 와하하는 오랫동안 인기가 식지 않는 국민 음료다.
와하하의 빙홍차는 향긋한 홍차에 달곰한 맛을 가미해 마라탕 같은 기름진 음식을 먹고 나서 마시면 입가심으로 좋은 음료다.
한국에 있는 마라탕 집에서도 많이 팔고 있다.
요즘 새롭게 뜨는 핫한 음료는 '마오타이라떼'다.
중국의 스타벅스라고 루이싱커피(Luckin Coffee)와 중국의 명주 마오타이주와 함께 장향 커피를 만들었다.
즉, 고량주와 커피의 만남이다.
루이싱커피는 라떼가 맛있기로 유명하다.
맛있고 고소한 라떼에 끝 맛이 살짝 술향이 난다고 한다.
술과 커피의 조합은 요즘 젊은이들에게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해 매진행렬을 이룬다.
반대로 중국에서 뜨는 한국 음료도 있다.
바로 바나나우유와 뽀로로 음료 등이다.
중국시장을 공략하고자 바나나 우유는 900㎖의 대용량 상품도 출시했다.
뽀로로 어린이 음료는 중국에 굉장한 수출력을 보인다.
음료수의 선호도로 중국과 한국의 문화 차이를 엿볼 수 있다.
각자의 문화가 녹아있는 음료수를 서로 마셔보며 그 나라의 문화의 새로움을 느껴보고 가볍게 음료로 시작해 음식과 생활로 확장돼 체험해볼 수 있다. 세종= 최금실 명예 기자(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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