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의료원, 10개 충남유인도서「찾아가는 의료지원」활동 모습 |
서산의료원, 10개 충남유인도서「찾아가는 의료지원」마무리
충남 유인도서 원격관리모형 개발사업 일환으로 의료지원 실시
충청남도서산의료원(원장 김영완)은 최근 보령시 오천면 효자도 방문을 끝으로 「2023년도 찾아가는 의료지원」을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의료원은 지난 3월 당진 난지도를 시작으로 서산·당진·태안·보령에 위치한 10개 섬 마을주민 130명을 대상으로 ▲가정의학과 진료 및 상담 ▲약 처방 ▲혈압·혈당·당화혈색소·콜레스테롤 검사 등 ▲당뇨합병증 검사 ▲ 골다공증 검사 ▲마음건강 검사 및 상담 ▲네이버클로버케어 상담 전화 접수 등의 보건의료복지서비스를 제공했다.
충남 유인도서 원격 건강관리모형 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는 이 사업은 의료취약지로 분류되는 유인도서 지역 주민의 의료이용 접근성 향상 및 건강권을 보장하고, 지역소멸 속도를 지연 및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가정의학과 전문의, 간호사, 사회복지사로 구성된 다학제팀(공공의료본부)이 참여하였고, 뿐만 아니라 글로벌 IT 기업 NAVER와 함께 협력하여 비대면 AI 돌봄전화를 통해 건강생활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김영완 의료원장은"상대적으로 의료취약지인 유인도서에 방문하여 진료할 때마다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원하는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일 수밖에 없다."며 "앞으로 충청남도 병원선, 보건소, 소방본부 등의 유관기관과 협력해 도서지역 주민의 응급의료대응체계 수립 등 건강권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산의료원은 지난 11월 29일 보건복지부 주최로 열린'2023년 의료취약지 의료지원 시범사업 성과공유대회'에서 섬·벽지 등 병원방문이 어려운 대상자들에게 원격화상 진료협진에 적극 참여한 공을 인정받아 ICT기반 의료정책 유공으로 총 3개의'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서산문화재단, 서산의료원과 업무 협약 단체사진(좌로부터 서산문화재단- 대리 김정심·팀장 구자훈, 대표이사 임진번, 서산의료원-관리부장 정광훈, 팀장 김상갑, 기획홍보팀 정지종) |
서산문화재단, 서산의료원과 업무 협약
서산문화재단(이사장 이완섭, 대표이사 임진번)과 충청남도 서산의료원(원장 김영완)이 7일 오후 10시 서산문화재단 대표이사실에서 공공보건의료와 연계한 문화예술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사항은 '문화예술 공연 및 전시관련 사업, 공공보건의료의료와 연계한 행복나눔사업, 소속 임직원을 위한 복리후생사업'으로 서산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및 복지 증대를 위한 사업을 상호 협력하여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 협약을 시작으로 의료서비스와 문화예술활동을 융합한 다양한 사업을 함께 개발하고 추진하며 문화예술의 꽃이 활짝 피는 서산을 만들어갈 계획이다.
서산의료원, '환자안전,감염관리 캠페인, 서예작품 증정' 문화행사 모습 |
서산의료원, '환자안전,감염관리 캠페인, 서예작품 증정' 문화행사 진행
내원 객 및 직원 대상 서예작품 증정,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 행사 진행
충청남도서산의료원(원장 김영완)은 8일 본관 로비에서 환자, 내원객, 직원 등 병원 내원객을 대상으로 문화거리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진행된 문화거리 행사는 지원 박양준, 이용나, 유하나 서예가의 서예작품 증정, 환자 안전 및 감염관리 캠페인, 서산의료원 SNS 구독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되어 참여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각 행사를 자세히 살펴보면 서예작품 증정은 지원 박양준 선생 및 이용나, 유하나 서예가가 참여자가 원하는 글귀를 그 자리에서 붓으로 직접 작성한 후 작품을 증정했으며,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 캠페인은 환자 및 직원들의 올바른 인식과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퀴즈, 모의훈련, 체험행사 등을 진행했다.
또한, 서산의료원 공식 유튜브, 인스타그램, 카카오채널 등 SNS 구독 이벤트를 진행해 환자 및 내원객들에게 병원을 홍보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환자안전 및 감염관리의 중요성과 인식개선을 위해 직원들이 직접 제작한 영상을 서산의료원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해 많은 관심을 끌어내었다.
서산의료원 김영완 원장은 "이번 문화거리 행사에서 환자 및 내원객분들이 많은 호응을 해주셔서 감사했으며, 앞으로도 환자 및 내원객들과 다양한 소통을 진행하는 자리를 마련하겠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서산시비정규직지원센터-서산의료원, 노인돌봄종사자 무료독감예방접종,건강검진 지원 사업 진행 관련 사진 |
서산시비정규직지원센터-서산의료원, 노인돌봄종사자 무료독감예방접종,건강검진 지원
서산시비정규직지원센터와 충청남도 서산의료원은 노인돌봄종사자 건강증진사업의 일환으로 '요양보호사 무료독감예방접종, 건강검진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이 사업은 서산시 요양보호사 실태조사(2022년)결과, 돌봄서비스 업무수행 중의 사고,질환에 무방비로 노출될 수밖에 없는 요양보호사 처우개선, 지방정부의 건강지원사업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4월부터 신청접수를 받아 10월~12월에 실시하게 됐다.
이번에 실시된 건강증진지원사업은 전액 무료로 ▲독감예방접종 ▲가정의학과 외래진료_국가건강검진결과 심층상담 ▲재활의학과 외래진료_X-ray결과 근골격계질환 심층상담 ▲건강검진_골밀도검사, 경추,요추 CT 결과 상담으로 구성됐다.
그밖에 6월, 7월, 9월에는 감염관리 건강교육, 근골격계질환 예방 운동프로그램, 감정노동 심리치유프로그램 등의 건강예방교육이 이루어졌다.
서산시 요양보호사 약250여명이 건강교육, 무료 건강증진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았으며, 약 400여명이 신청접수, 보건소와 서산의료원의 무료독감예방접종 등의 건강사업에 참여했다.
이 사업은 요양보호사의 건강관리사업으로 상시적인 근골격계질환 등 업무상 사고?질병 위험성 예방과 노인돌봄노동자 건강권보호를 함으로써 좋은 돌봄, 건강한 요양노동지원을 만드는데 그 의의가 있다.
이 사업은 한화토탈에너지스(주) 후원, 서산시, 충청남도서산의료원-서산시비정규직지원센터(업무협약)가 진행했다.
서산=임붕순 기자 ibs9900@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