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미건 대표 |
특히 필자가 하는 일인 프레젠테이션은 '누가', '얼마나 청중을 집중시켰느냐'에 따라 승패가 달라지기 때문에 듣는 이들의 집중력을 간과할 수 없다. 그렇다면 내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기억시키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프레젠테이션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첫 번째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쉬워야 한다는 것이다.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들어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설명해야 한다. 이 말을 하면 사람들은 "어려운 용어를 써야 전문적으로 보이는 거 아닌가요?" 하는 질문을 하는데, 이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는 생각이다. PT(프리젠테이션) 평가 이후 얻고자 하는 목적이 투자이든 수주이든 모든 PT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쉬워야 한다. 쉽게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흔히 알고 있는 '비유' 기법을 활용하면 된다.
이와 관련해 필자의 저서, [설득이 필요한 순간에] 수록된 예시 하나를 소개한다. 기업 회생을 전문으로 하는 변호사의 이야기이다. 나는 두 사람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소개를 부탁했는데, 같은 일을 하고 있음에도 두 사람이 전한 표현은 180도 달랐다. A 변호사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부채와 영업이익과 같은 전문 용어들로 표현했지만, B 변호사는 "사람도 병에 걸리면 치료받는 것처럼 기업도 어려울 때 법의 도움을 받아 일시적으로 치료를 받은 후에 다시 시장에 나오는 겁니다. 그 일을 도와주고 지원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며 이렇게 본인의 일을 정의했다.
이 답변을 듣고 그 자리에 있는 모두가 쉽게 이해했고 어려운 질문이 생각날 때면 B 변호사에게 자문을 구하며 일을 함께 할 수 있었다. 이처럼 비유 기법을 활용한다면 듣는 사람들에게 내가 전하고자 하는 바를 쉽게 전달할 수 있다. 만약 대체할 수 있는 단어나 키워드가 없다면 풀어서 전달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두 번째로는 '숫자'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숫자는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강력한 도구이다. 예를 들어 "많은 고객님이 선택해주셨습니다"라는 설명하는 것보다 "10명 중 8명의 고객이 선택한 제품입니다"라고 하는 것이 더 직관적으로 와 닿는 것과 같은 것이다. 또 다른 예시로 "매출액이 전년 대비 많이 증가했습니다"로 표현하기보다 "매출액이 전년 대비 3배 증가했습니다"라는 것처럼 수치로 표현해주는 것이 좋다. 아마 전자보다 후자의 표현에서 '정말 매출이 많이 늘었구나'하는 생각을 했을 것이다. '많은'이라는 단어는 이전보다 늘어나고 다수가 선택해준 것이라는 느낌은 들지만, 추상적인 느낌을 주기 때문에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직관적인 이해를 끌어낼 수 없다.
이처럼 '많은'이라고 표현하는 대신 구체적인 숫자로 활용해 '얼마나 많은 고객들이 찾았는지', '어느 정도의 매출 증가가 일어났는지'를 어필한다면 상대에게 더 또렷하게 어필할 수 있다. 다만 숫자를 투자나 비용 등 구체적인 데이터에 기반해 써야 하는 경우라면 다시 한번 꼼꼼하게 확인하는 작업을 거쳐야 한다. 숫자는 직관적인 이해를 돕는 좋은 무기이지만 오타로 확인되면 오히려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처럼 누군가를 설득해야 하는 자리 혹은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자리라면, 초등학생이 들어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설명하고 나아가 숫자를 활용해 직관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듣는 사람의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고, 우리가 원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다. 남은 2023년과 다가올 2024년에 승리해야 하는 중요한 순간이 있다면, 이 두 방법을 활용해 매 순간 승리할 수 있기를 바란다.
/박미건 포커스온 대표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