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뉴스의 일방적 기사 검색·노출 서비스 변경에 대해 신문협회 디지털협의회는 성명서에서 “한국신문협회 디지털협의회는 포털 다음의 뉴스 기사 검색·노출 방식의 일방적 변경에 대해 아래와 같은 이유로 유감을 표한다”며 “이 과정에서 불거진 여러 부당한 행태에 강력한 항의의 뜻을 전하며, 이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신문협회 디지털협의회는 “뉴스 콘텐츠와 이로부터 발생하는 이용자 데이터를 활용해 성장한 포털은 대한민국 언론 발전과 이용자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보호하고 증진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며 “하지만 이번 노출 정책 변경은 콘텐츠 생산자인 언론사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이뤄졌다”고 비판했다. 또 “상호 존중을 통해 상생을 도모해야 할 파트너 관계에 필수적인 신의성실의 원칙을 저버린 것”이라며 “언론과 뉴스의 공적인 위상을 추락시킨 처사인 동시에 이용자들의 다양한 뉴스 선택권을 가로막았다”고 지적했다.
신문협회 디지털협의회는 이어 “다음은 이번 변경에 대한 이용자 고지 과정에서 '이용자의 선호도를 충분히 고려하고 양질의 뉴스 소비 환경 마련을 위해서'라는 이유를 들었지만 CP사 여부는 뉴스 공급 계약 관계일 뿐이지 뉴스의 품질과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이 아니다”며 “이번 조치를 '이용자 선호도'로 포장하는 것은 이용자인 국민의 눈을 가리는 것이고, 더구나 단순 클릭수를 근거로 제시한 것은 포털이 유발한 언론사 간 트래픽 경쟁 환경을 이어가겠다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한국신문협회 디지털협의회는 “이번 조치를 통해 한국신문협회 소속사 가운데 재경 27개사 중 5개, 지역 신문사 26개사 가운데 22개사가 이용자들에게 노출의 기회를 박탈당하게 되었다”며 “특히 다수의 지역 신문사들이 맡아 온 지역 여론 대변과 지방 권력 감시라는 언론 본연의 기능이 크게 위축될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고 지적했다.
회원사 관계자는 “포털 다음의 이번 조치는 특히 지역 신문사들의 기능에 대한 몰이해에 기반한 부당한 처사라는 점에서 반드시 시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디지털협의회는 한국신문협회 회원사 소속 디지털 담당 실(국)장들의 모임으로, '회원사의 디지털 전략 모색' 등을 목적으로 5월 24일 창립됐고, 현재 30개 회원사가 가입돼 있다.
한성일 기자 hansung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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