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베를린의 트램 운영 모습. 유모차를 가지고 승하차가 가능하다. (사진제공=대전시) |
트램 착공에 앞서 우회도로를 우선 개설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며, 보도 위 전선 등을 지하화해 도시경관을 새롭게 만들어 간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시내버스 노선 조정을 위한 용역을 시작, 트램 정류장과 연계한 환승주차장과 PM 주차존 설치하고, 타슈 정거장 추가 신설까지 추진한다.
대전시는 5일 올해 마지막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10년간 추진할 '트램 연계 교통과 도시발전종합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의 전체 노선 길이는 38.1㎞며, 정거장은 45개 총사업비는 1조 4091억 원이다.
트램 연계 종합계획에 따르면 올해 12월 종합교통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2028년까진 트램을 개통하는 준비 기간으로 5년, 개통 이후 2032년까진 안정화 기간으로 정하고 이후 새로운 종합도시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크게 22개 추진과제를 확정 짓고, 분야별로 트램이 직접 지나는 통과도로와 트램 노선의 영향권 지역으로 나눠 추진한다.
트램 직접 통과도로 구역은 버스전용차로를 폐지하면서 트램 정거장 사이 구간을 중심으로 보도와 자전거 도로 정비에 우선순위를 두고 신규사업을 추진한다. 또 장기적으론 트램 노선을 따라 도시공간 디자인을 재편한다는 계획인데, 대표적으로 전선로 지중화 사업을 국가 공모사업으로 신청해 추진할 예정이다.
여기에 타슈와 자전거, 공유형 킥보드와 같은 PM(personal mobility) 연계를 위한 주차 존도 설치한다. 차량과도 환승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 환승주차장과 공영주차장, 부설주차장 등을 추가로 짓는다는 방침이다.
그 외로 트램 교차로 무정차를 위한 교통신호 주기를 160초로 통일하고, 트램 건설 단계별 법정교통대책까지 세우게 된다.
이날 이장우 대전시장은 "트램이 내년에 착공하면서 시민의 불편함이 초래될 수밖에 없지만 이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준공 후 운영 과정에서 안착하기 위해선 시내버스나 대중교통, 승용차까지 이어지는 여러 교통문제 보완 방안까지 제대로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현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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