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왕링 명옝기자 |
더불어, 김치의 효능은 비타민이 풍부하며, 인체에 좋은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김치가 갖은 양념이 들어가 나트륨 함유량이 높아 몸에 안 좋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김치는 식이성 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장의 운동 활성화를 돕습니다. 이에 체내의 당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므로 당뇨병, 비만 등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생리 대사를 활성화하는 효과도 있으며 무엇보다 김치는 발효식품입니다. '발효식품'이란 젖산균, 효모 등 미생물의 발효 작용으로 만든 식품인데 그중에 김치가 해당되며, 식품 재료에 따라 맛과 향이 달라져 이에 독특한 풍미와 맛을 나타내곤 합니다. 한국의 전통 음식이자 유산균과 비타민이 가득한 김치의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맛있는 김치 만드는 법>
1. 배추를 반으로 갈라 소금물에 적신 다음 차곡차곡 통에 넣고 배추의 하얀 부분에 소금을 더 뿌린 후, 소금물을 붓고 담가놓는다. 절이는 동안 3번 정도 배추를 뒤집어 놓아야 잘 절여지는 배추가 된다.
2. 배추가 잘 절여지면 물에 3번 정도 씻어서 물기가 잘 빠지도록 채에 올려놓는다.
3. 배추김치 양념은 고춧가루, 채로 썬 무, 갓, 쪽파, 양파, 대파, 새우젓, 액젓, 소금, 매실액, 사과즙, 배즙, 찹쌀풀, 육수,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등을 본인의 기준을 맞게 넣는다. 이후에 30분 정도 숙성한다.
4. 물기가 빠진 배추에 잘 숙성한 양념을 배춧잎에 골고루 잘 바른다.
5. 양념을 바를 땐, 배추 아래 잎부터 바르면 편하고 골고루 맛있게 완성이 된다.
왕링 명예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