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역세권 전경(사진=동구 제공) |
대전역세권 초고층타워, 보문산 케이블카와 전망대 조성 사업 등이 추진 단계서부터 수정·지연을 거듭하면서 민선 8기 대전시가 관련 사업들에 산재한 현실적인 여건을 극복하고 첫 삽을 뜰 수 있을지 주목된다.
우선 대전 역세권에 건립을 구상했던 초고층 타워는 현재 40층대 규모의 쌍둥이 빌딩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다. 당초 이장우 시장은 임기 초부터 대전역세권에 100층 초고층타워를 건립하겠다고 공언했으나, 좁은 부지 면적에 발목이 잡히면서 80층 규모 혹은 60층과 40층 빌딩을 두 개를 조성하는 것으로 방향을 틀었다. 이후 경제성과 현실성에 초점을 맞춘 논의들이 시 내부에서 오갔고 최근엔 기존 구상의 절반 층수인 40층대 규모의 빌딩 두 개 건립을 검토 중이다.
50층 이상 건축물의 경우 초고층 관련 특별법에 영향을 받아 안정성 등 각종 심의 절차가 추가되는 만큼 비용과 수익에 부담을 유발해 향후 민자유치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대전시는 층수를 낮추는 대신 빌딩에 새로운 디자인을 도입해 차별성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두 빌딩은 호텔과 공공기관 유치와 함께 전국의 MICE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장소로 밑그림이 그려진 상태다.
박희조 동구청장은 "대전역세권 개발의 중심이 될 초고층 타워는 40층대 규모의 쌍둥이 빌딩으로 논의가 펼쳐지고 있다"며 "금융 중심의 기업과 은행, 공공기관이 역세권에 성공적으로 들어선다면 원도심이 새로운 모습으로 바뀔 것"이라고 했다.
대전 보문산 체류형 관광단지 예시.(사진=대전시 제공) |
시는 기존 의무사항이었던 전망타워를 자율로 변경하며 민간 입장에서의 부담을 줄이는 것을 시도하고 있지만, 사업성에 대한 의문부호가 여전해 사업 지연의 가능성을 아직 완전히 떨쳐내지는 못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재공모는 올해 연말까지 진행해 선정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내년 1월쯤 끝날 것"이라며 "세부 내용이 일부 바뀐 만큼 변화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심효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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