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본부 무역현장 자문위원 강진영 |
먼저 타깃 고객 파악과 명확한 목표 설정을 해야 한다. 타깃 고객의 인구 통계, 선호도, 불만 사항을 파악해 특정 고객 세그먼트에 맞게 콘텐츠를 맞춤화하고, 콘텐츠 마케팅 활동에 대한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목표를 정의한다.
이어 가치 있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모바일에 최적화시켜야 한다. 고객의 일반적인 질문이나 문제를 해결하는 유익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기본으로 유머, 스토리텔링 또는 창의적인 요소를 사용해 청중의 참여를 유도하면서 이미지, 동영상 및 기타 시각적 요소를 포함하여 브랜드와 일관된 관련성을 유지하며, 모바일 장치에 맞게 콘텐츠를 최적화하여 증가하는 모바일 사용자층을 확보해야 한다.
참여 및 상호 작용 극대화 결과를 분석해야 한다. 여러 가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함으로써 고객들의 가시성과 참여도를 높이고, 구글의 애널리틱스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웹사이트 트래픽, 소비자 행동 및 콘텐츠 성과를 추적해 고객 피드백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무엇이 효과가 있고 무엇이 개선이 필요한지 파악한다.
이와 같은 양질의 콘텐츠들을 정기적으로 배포해 타깃 고객들의 공감, 통합을 끌어내고 참여를 유도하며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계획을 수립 및 실천할 때 기업만이 가진 특유의 브랜드 구축에 성공하고 시장에서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성공적인 기업으로 번창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이 한 커뮤니티에서 연결돼 정보를 공유하며 기업에 솔직한 의견을 전달하는 것들을 신제품 개발과 기존 제품 업그레이드에 적용한다면 대기업들이 진입하기 어려운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선점하는 일을 쉽게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콘텐츠 마케팅에서는 일관성, 관련성, 진정성이 매우 중요하다. 기존 광고보다 콘텐츠 마케팅은 비용 효율성이 훨씬 더 높다. 온라인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광범위한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다.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 유료 광고를 할 수 없는 중소기업에 콘텐츠 마케팅은 계속해서 잠재 고객들을 끌어들이고 참여를 유해 회사의 장기적인 이점을 제공하는 최적의 마케팅 툴이라고 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Canva, ChatGPT 등과 같은 AI기반의 자동 콘텐츠 생성 사이트들의 무료 버전을 이용해 비디오, 텍스트를 만들고, 번역기능을 이용하면 전 세계를 상대로 온라인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됐기 때문이다.
콘텐츠 마케팅은 장기적인 전략이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마케팅 전략 내에서 다양하고 많은 콘텐츠를 지속해서 제공해야 한다. 나아가 잠재 고객을 확보하고 유의미한 결과를 얻으려면 시간이 걸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인내심을 갖고 실험을 계속하며 수집한 피드백과 데이터를 바탕으로 접근 방식을 개선하며 노력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무역협회를 비롯한 많은 전문기관이 제공하는 컨텐츠 마케팅 기법들에 대한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최신 업계 동향, 기술 발전의 정보들을 제공하는 관련 웨비나, 콘퍼런스 및 온라인 포럼에 참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한국무역협회 대전세종충남본부 무역현장 자문위원 강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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